정치 행정·지자체

추미애 인사청문요청서 11일 국회 제출… 연내 법무장관 임명될듯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0 18:01

수정 2019.12.10 18:01

靑, ‘현역의원 불패신화’ 기대
한국당 "후안무치 인사" 검증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이 11일 국회에 제출된다. 이에 따라 추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는 연내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됐다.

10일 청와대 관계자는 "추 후보자에 대한 청문요청안 준비 작업을 오늘까지 마치고, 내일 국회에 요청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인사청문요청안 제출 뒤 20일 이내에 청문 절차를 마쳐야 한다. 예정대로 11일 추 후보자 청문 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30일까지 청문회를 마치고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청와대로 보내야 한다.

다만 국회가 시한을 지키지 못하면 31일부터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구한 뒤 대통령이 임명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 늦어도 1월 초까지는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청문회 시즌이 도래하면서 향후 추 후보자 검증 쟁점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내심 현역 의원 출신 장관 후보자는 사전 검증을 거친 만큼 탈락하지 않는다는 불문률인 '현역의원 불패 신화'를 기대하고 있다.

반면에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선 추 후보자 임명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검증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전망이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최근 추 후보자 지명에 대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내부적으로는 궁여지책 인사이고, 문재인 정권의 국정농단에 경악하고 계시는 국민들께는 후안무치 인사"라며 현미경 검증을 예고 했다.

다만 추 후보자가 검증 문턱을 넘을 경우에는 현재 검찰의 '감찰무마 의혹' 및 '하명수사 의혹' 수사 등도 변화가 올지 주목받고 있다.

추 후보자는 지난해 국회 공직자윤리위원회에 서울 광진구 소재 아파트와 서울 영등포구 소재 오피스텔을 비롯해 14억 6000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비교해 재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만큼 검찰개혁안 등 정책 질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추 후보자는 지난 9일 첫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검찰총장과 통화 내용을 묻는 질문에는 "헌법과 법률에 의한 기관 간의 관계지, 개인 간의 관계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이라며 "어디까지나 헌법과 법률에 위임 받은 권한을 상호간에 존중하고 잘 행사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장관 취임 이후 인사를 단행해 청와대 관련 의혹 수사팀을 교체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서는 "현재 청문회 준비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문제는 적절한 시기에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