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검찰, ‘김기현 첩보’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소환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0 17:46

수정 2019.12.10 17:46

김 前시장 관련 비위자료 배포 의혹
임 "靑 전화 받은 사실 없다" 일축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최고위원을 불러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등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를 추궁했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출신 임 전 위원을 이날 오전 불러 조사했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임 전 위원은 '김 전 시장 관련 비위 자료를 배포한 적 있느냐' '이달 초 청와대나 당으로부터 전화를 받은 적 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경쟁관계에 있었더라도 별개의 문제이고 상식적인 선에서 검찰의 질문에 답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선거를 하면 이런저런 제보가 들어오고 상대방 후보의 약점을 잡으려고 전략을 펼치기도 하지만 청와대에서 하명했다거나 하는 것들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울산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해온 여권 정치인인 임 전 위원은 2012년과 2016년 국회의원 선거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에서 송 시장과 경쟁한 인물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그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의 내막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로 판단하고 있다.

그는 2017년 10~11월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에 당시 김 시장 동생 관련 비위 의혹 문건을 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임 전 위원은 당시 최고위에서 지역별 적폐청산위원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을 뿐 김 전 시장에 대해 언급한 적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이날도 "누구라도 그런 문건이 있으면 제게 알려달라"며 의혹에 대해 선을 그었다.


현재 검찰은 비위 의혹의 최초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으로 드러난 이후 잇단 관련자 소환에 나서고 있다.

검찰은 지난 6일과 7일 송 부시장을, 7일과 8일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을 불러 조사를 벌였다.


최근 검찰은 송 부시장의 집무실과 자택, 차량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송 부시장의 차명 휴대폰을 확보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