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송병기 제보에 없던 내용 첩보에 추가? 사실 아니다"

뉴스1

입력 2019.12.07 17:03

수정 2019.12.07 17:03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19.9.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2019.9.3/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청와대는 7일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관련 제보를 받은 문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이 첩보 보고서를 작성하며 일부 내용을 추가했다는 보도와 관련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당일 한국일보가 정치권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한 데에 선을 그었다.

그는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누군가 제보자의 제보 문건과 청와대가 경찰청으로 이첩한 문건을 비교해 본 뒤 어느 부분이 추가로 작성됐는지, 그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살펴봤다는 것"이라며 "과연 누구냐. 또 누가 이런 거짓 주장을 퍼뜨리고 있나"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 또한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보도를 보면 첩보 문건 중 약 10% 분량이 제보에 가필, 첨삭된 내용이라고 돼 있던데, 그러려면 송 부시장이 제보한 원본과 행정관이 정리한 자료까지 두 건이 다 있어야 한다. 그 두 문건을 다 갖고 있는 사람이 과연 누구냐"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청와대가 두 문건을 비교하지도 않고 지난 4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관련 브리핑을 했겠냐'는 취지로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지난 4일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문제와 관련,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지시로 민정수석실이 자체 조사한 결과를 설명하면서 당시 제보 받은 내용은 A행정관(문 전 행정관)이 일부 편집해 요약 정리하긴 했으나 그 과정에서 새로 추가한 비위 사실은 없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윤 수석은 이날(7일) "고 대변인이 발표한대로 청와대 행정관은 제보 내용을 요약 정리했을뿐 추가로 김 전 시장의 비리 의혹을 덧붙이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수석은 이번 사건(김 전 시장 측근 비리 하명(下命) 수사) 연루 의혹에 휩싸였다 극단적 선택을 한 전직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검찰 수사관)을 언급하며 "(이분은) 언론의 허위보도와 이러한 허위보도를 조장한 세력에 의해 명예를 훼손당하고 소중한 목숨까지 잃은 것"이라고 언론보도에 주의를 요청했다.

그는 이어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단 이 신문의 보도는 오늘 포털 메인 화면에 등장했고 많이 본 뉴스에 올랐다.
공신력 있는 언론사의 보도이니 국민들은 사실로 믿을 것"이라며 "또 이 신문의 보도대로 청와대가 허위 발표를 했고 하명 수사도 사실이었다는 심증을 굳힐 것이다. 이를 기정사실화 하는 다른 언론의 보도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과 다른 보도를 중단해주시길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