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임기 일주일 남긴 나경원… 커지는 ‘교체론’ 목소리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02 18:01

수정 2019.12.03 10:34

총선 앞두고 지도부 인적쇄신 요구
공천 가산점 논란 등 지도력 불만도
한국당 당직자 일괄사표/박맹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직자 전원은 한국당의 새로운 체제구축에 협조하기 위해 전원이 황 대표에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원영섭 조직부총장, 김도읍 당 대표 비서실장, 박 사무총장,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 뉴시스
한국당 당직자 일괄사표/박맹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이 2일 오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직자 전원은 한국당의 새로운 체제구축에 협조하기 위해 전원이 황 대표에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원영섭 조직부총장, 김도읍 당 대표 비서실장, 박 사무총장,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 뉴시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임기 만료가 불과 일주일 남은 가운데 내년도 재신임 또는 교체 여부를 놓고 당내 의견이 분분하다. 내년 총선까지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현실론과 지도부도 인적쇄신 대상에서 제외될 수 없다는 쇄신론이 팽팽하게 맞붙고 있다.

2일 한국당 당헌·당규를 보면 원내대표 임기는 1년으로, 지난해 12월 11일 당선된 나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12월 10일 끝난다. 다만 국회의원 잔여임기가 6개월 이내일 경우 의원총회 결의를 거쳐 임기만료까지 임기를 연장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이 있다.
의원총회에서 재신임안을 올린 후 의결되면 내년 총선까지 원내사령탑을 유지할 수 있는 셈이다. 나 원내대표도 임기 연장을 바라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차기 원내대표 출마 예정인사들이 경선을 요구하고 있는 점이다. 일단 친박계 지지를 받고 있는 유기준(4선·부산 서동) 의원과 대구·경북(TK) 출신 비박계 강석호(3선·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비박계로 분류되는 심재철(5선·경기 안양 동안을) 의원도 출마에 무게를 싣고 있다. 사실상 3파전으로 굳어지는 모습이다.

나 원내대표 체제 유지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측면이 크다. 총선까지 불과 5개월여 남은 만큼 계파간 대결로 발생되는 불가피한 내부 잡음을 줄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현재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시사한 인사들보다 국민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나 원내대표를 내세우는 것이 총선에서 더 유리하다는 기대도 반영돼 있다.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들의 인지도가 나 원내대표에 비해 확연히 불리한 건 어쩔 수 없는 현실 아닌가"라며 "(후보군들이) 선거에서 경쟁력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로 불붙은 여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전'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는 시기에 원내대표 교체가 적절하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그러나 당내 인적쇄신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지도부가 예외가 될 수 없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특히 패스트트랙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발언, 조국 전 장관 낙마 관련 의원에 대한 표창장 수여 등 불필요한 논란을 일으켰다는 불만이 크다.

한 비박계 재선 의원은 "당헌·당규상 복수의 의원들이 원내대표 경선을 요구하고 있는데, 안 할 수가 있겠나"라며 "원내대표가 전국 선거에 미치는 영향도 한정적이지만 추후 나 원내대표가 선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공동선대위원장 등을 맡도록 하면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후보군들은 국회 패스트트랙 사태와 관계없이 원내대표 경선은 반드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유 의원은 "임기가 1년으로 정해졌는데, 그만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지금 이 상황은 해결책이 안보인다.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도 "원내대표 임기 만료 3일 전 공고를 내야 하는 것이 당헌·당규인데 이를 회피하는 건 안된다"면서 "당연히 경선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