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윤소하 "4+1 회동, 한국당 '패싱' 아냐…막차라도 타시라"

뉴스1

입력 2019.11.26 11:24

수정 2019.11.26 11:24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정상훈 기자 =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26일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과 함께 하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논의를 위한 '4+1 회동'과 관련해 "무조건 자유한국당의 완전한 패싱은 아니다"며 "마지막으로 한국당에 제안한다. 막차라도 타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이 스스로 합의한 바 있는 선거제 개혁의 대원칙 하에 자신들의 안을 들고 진지한 자세로 임한다면, 언제든 논의할 자세가 돼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4+1 회동) 테이블에서 여야 4당이 이미 합의한 원칙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를 포함한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패스트트랙 공조 정당들이 국민의 숙원을 풀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선 "명심할 것은 225(지역구)대 75(비례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혁은 최소한의 이해에 대한 국민을 향한 약속이었다는 사실"이라며 "국민 앞에 약속한 선거법 개정안을 바탕으로, 그 원칙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을 향해선 "4+1 회동은 5당 정치실무협상에서 한국당으로 인해 어떠한 결과가 나올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갖게 된 자리"라며 "(황교안 대표가) 곡기를 끊고 드러눕는다고 떠나는 차가 돌아오지 않는다. 막차를 못타면 아침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식이법' 등 어린이 생명안전 법안들에 대해선 "우리 아이들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해야 할 법안을 이번 국회에서 통과시키지 못한다면, 우리는 '도대체 국회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물음에 어떠한 답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장 이번 주에 반드시 소위와 상임위를 열어 '어린이 안전 5법'(민식이법·해인이법·하준이법·태호유찬이법·한음이법)이 모두 통과될 수 있도록, 행안위 등 해당 상임위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디지털성범죄 방지를 위한 성폭력처벌법 개정안 등 '미투' 관련 법안들 역시 법사위와 해당 상임위에서 계류된 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20대 국회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서라도 이번 정기국회 내에 민생법안을 반드시 처리하자"고 촉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