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강석호 "선거제 막기위해 공수처 받을수도…주고받는 협상돼야"

뉴스1

입력 2019.11.26 11:21

수정 2019.11.26 11:21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오현지 기자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 News1 오현지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26일 선거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에 대해 "선거제 개편만은 막아야 한다"면서 "그러나 공수처 법안 등과 연계돼있기 때문에 개인적 생각은 서로 주고 받아야 협상이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주장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7일째 단식투쟁을 벌이며 강경투쟁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내에서 공수처와 연계한 협상카드가 부상해 막판 변수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며 "전부냐 전무냐, 이렇게 가면 서로 파멸이다"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원칙적으로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다 갖고 오느냐, 다 주느냐 이것보다는 어느 정도 서로 주고 받아야만 협상이 가능하지 않겠나"라며 "공수처 법안을 조금 손질해 독소조항을 빼고 어느 정도 협상이 된다면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부터라도 둘 다 막을 방법이 없다면 더 중요한 선거법을 막자는 것이 내가 말하는 취지"라며 "공수처법이야 우리가 집권하면 폐지 할 수 있지만 한 번 고친 선거법은 절대 변경이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강 의원은 애초 12월 10일까지인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 연장 문제에 대해 "총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나 원내대표 체제) 그대로 가자는 말이 있고 또 일부에서는 원내체제의 변화 필요성이 많이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의원총회를 열어 (연장에 대한) 아무 얘기가 없으면 당헌당규상 원내대표의 임기는 1년이기 때문에 경선은 해야 될 것"이라며 "또 일부 원내대표를 이 상황에서 그대로 가자고 의총에서 얘기되면 재신임 투표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당내 쇄신안의 일환으로 제기되는 '영남권 다선 물갈이론'에 대해 "어느 특정 지역, 몇 선 이상, 이런 식의 인위적 잣대를 통한 인적청산은 옳지 못하다 본다"며 " 영남권에서 한국당 공천을 받으면 무조건 당선된다는 공식이 깨진지 오래다.
또 영남권은 공천경쟁이 다른 지역에 비해 아주 치열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위적 잣대에 의한 인적 청산보다는 각 당 마다 당무감사, 여론조사, 교체 비율 등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며 "물론 용퇴를 하는 의원들의 희생은 높이 평가하지만 정치를 더 해야겠다 하는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 무조건 용퇴하라 한다면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선거법,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7일째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당 대표에 대해 "너무나 의지가 강하다"며 "한 겨울에 노숙 단식은 황 대표가 모든 것을 본인이 책임지고 목숨까지 걸겠다는 결기로 뜻하는 바(를 이루는) 협상을 저희에게 촉구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관측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