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美 국방 한일장관 손잡고 "동맹맞죠?"…'지소미아' 진전 없어(종합)

뉴스1

입력 2019.11.17 17:34

수정 2019.11.17 19:34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9.11.17/뉴스1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과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9.11.17/뉴스1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9.11.17/뉴스1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7일 태국 방콕 아바니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 회담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부 제공) 2019.11.17/뉴스1

(방콕=뉴스1) 문대현 기자 = 미국 국방장관이 한일 국방장관의 손을 잡고 '동맹'을 강조했으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과 관련 진전은 없었다.

'17일부터 이틀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되는 제6차 아세안확대 국방장관회의(ADMM-Plus) 참석차 태국을 방문 중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한미일 3자국방장관 회담을 가졌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1시35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3시35분)부터 2시50분까지 1시간15분 동안 태국 방콕 아난타라 리버사이드 리조트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과 만났다.

에스퍼 장관은 한일 간 '핫 이슈'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 "우리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중국과 북한에 이익이 되도록 하는 양자 간 문제를 극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우리 정부에 연장을 주문했다.

이에 정 장관은 "최근 인접 우방국인 한일 간에도 역사, 정치, 경제 문제로 한일안보협력이 크고 작은 난관에 봉착해 있는 안타까운 순간"이라며 "이번 회의를 통해 한미일 안보협력의 모멘텀을 잇고 한미일 3국의 공동 가치와 안보이익을 바탕으로 현재 관계가 발전되길 희망한다"고 답했다.

에스퍼 장관과 정 장관이 각각 자국어인 영어와 한국어로 발언한 것과 달리 고노 방위상은 영어로 준비된 발언문을 읽어 내려갔다.

고노 방위상은 "북한은 올해 새로운 유형의 탄도 미사일과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을 포함해 20건 이상의 미사일을 반복 발사해 안보리 결의안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다"며 "우리는 가장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탄도 미사일의 반복 발사는 일본과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미국 및 한국의 방위 당국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3국 간의 방위 협력을 지속적으로 증진하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라며 지소미아 연장을 희망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3국 장관들은 최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각국의 평가를 공유하고,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해 나가기로 했다"며 "북한의 불법 해상환적을 억제, 방지 및 근절하기 위한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포함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한다는 국제사회의 공약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다만 우리 정부는 일본의 변화 없인 종료 철회가 불가하단 뜻을 계속해서 밝히고 있는 만큼 한미일이 '타협안'을 찾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3국 장관들은 또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고, 모든 분쟁이 국제법 원칙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한일 양자회담이 열렸는데 이 때 일측은 우리측에 지난해 12월 20일 동해상에서 발생한 '레이더 조사(照射)·초계기 저공 위협 비행' 논란과 관련해 우리측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에 정 장관은 추적 레이더가 아니라 탐색 레이더를 조사했으며 일본의 저공 위협 비행이 더욱 문제였다고 일측에 유감을 표명하며 대응했는데 이 문제가 3자 회담에서도 거론이 된 것으로 보인다.

3국 장관은 역내 국가 간 군사적 신뢰구축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3국 장관은 또 한미일 3국이 주도하는 3자 그리고 다자 안보협력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정보공유, 고위급 정책협의, 연합훈련을 포함하여 3국 안보협력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


한편 3국 장관들은 회담 전 3국의 국기 앞에 서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에스퍼 장관이 가운데 서고 양옆으로 정 장관과 고노 방위상이 섰는데 에스퍼 장관이 양 장관의 손을 잡고 "allies, allies, right?"(동맹이야, 맞지?)라고 말했고 한일 국방장관은 웃음을 보였다.


이에 앞서 한일회담에서 정 장관과 고노 방위상은 다소 굳어있는 모습이었는 데 반해 미국과 함께 만난 자리에서는 상대적으로 표정에 편안함이 묻어났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