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우리가 몰랐던 아세안]⑤좀더 특별한 메콩강 5개국

뉴스1

입력 2019.11.17 06:30

수정 2019.11.17 06:45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9월5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시 메콩강변 사업현장에서 한·메콩 협력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9.6/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9월5일(현지시간) 라오스 비엔티안시 메콩강변 사업현장에서 한·메콩 협력 구상을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9.9.6/뉴스1


지난 8월3일 (현지시간)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에서 공동 의장국 강경화(왼쪽 세번째) 외교부 장관이 돈 쁘라맛위나이(왼쪽 네번째) 태국 외교장관 등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아세안의 역내 개발격차 해소를 위한 핵심지역인 메콩 지역과 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됐다. 2019.8.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지난 8월3일 (현지시간)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에서 공동 의장국 강경화(왼쪽 세번째) 외교부 장관이 돈 쁘라맛위나이(왼쪽 네번째) 태국 외교장관 등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아세안의 역내 개발격차 해소를 위한 핵심지역인 메콩 지역과 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됐다.
2019.8.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한국은 메콩 국가들과 함께 번영하길 바라며 '한강의 기적'이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라오스 국빈 방문에서 메콩강변 종합관리사업 현장인 메콩강변 광장을 찾아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메콩강 기적 실현을 위해 '한-메콩 비전'을 발표했다.

◇ 메콩 국가란? 높은 성장률에 지정학적 중요성으로 '알짜배기 아세안'

메콩강은 4900km에 달하며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강이다. 메콩 국가란 메콩강이 관통하는 5개국으로, 베트남·태국·미얀마·라오스·캄보디아로 구성된다.

최근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과 중국 등 전 세계가 메콩 국가들을 주목하고 있다.

먼저 높은 경제 성장률이 눈에 띈다. 연 7%에 가까운 역동적 경제 성장을 꾸준히 보여왔다.

지난해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은 5.3%를 기록한 반면 메콩 지역 5개국 평균은 6%를 훌쩍 넘겼다.

태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은 아세안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아세안의 성장 동력으로 꼽히고 있다.

2조 달러를 훌쩍 넘는 아세안의 경제 규모 중에서도 메콩 국가들이 '알짜배기 아세안'으로 불리는 이유다.

메콩 국가는 지정학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다. 5개국은 강을 가운데 놓고 퍼즐처럼 서로 붙어 있어 한 국가 내 지역들처럼 쉽게 교류할 수 있다. 각국을 연결하는 교통망 역시 발달해 있다.

경제 대국으로 부상중인 중국·인도간 국경을 접해있어 시장 규모 역시 어마어마하다.

◇전세계가 주목하는 메콩 국가…우리나라와는 2011년부터 협력 본격화

이에 중국과 인도는 일찍부터 메콩 국가들과 교류에 각별한 공을 들여왔다.

중국은 1990년대부터 메콩강 유역 개발 다자협의체의 정식 회원국으로서 교통 인프라 사업을 중점 지원해왔다. 2016년엔 '란창-메콩 협의체'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미국 역시 오바마 행정부부터 협력 필요성을 느끼고 보건·환경·교육·인프라 등 4대 우선 협력 분야에서 교류하고 있다. 일본은 2000년대부터 대규모 유상 원조를 중심으로 교류를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메콩 국가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이 국가들보다 늦은 2011년부터였다.

양측은 같은해 서울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제 1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에서 협력 비전을 담아 '상호 번영을 위한 한-메콩 간 포괄적 파트너십 구축에 대한 한강 선언'(한강 선언)을 채택했다.

이후 인프라·ICT·녹색성장·수자원·농업·인적자원개발 등 6대 우선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관계를 이어왔다. 2013년부터는 민간 분야 교류 확대를 위해 매년 '한·메콩 비즈니스 포럼'을 진행해오고 있다.

아울러 한-메콩 외교장관 회의를 정례화해 지금까지 총 9차례 외교장관회의와 고위급회의를 열었다.

◇문재인정부 신남방정책의 핵심파트너인 메콩 국가

문재인정부 들어선 메콩 국가와 협력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현 정부는 출범 직후 메콩 국가를 포함해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을 4강 수준으로 격상시키는 신남방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중 메콩 국가들은 아세안 중에서도 핵심 파트너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한-메콩 비전 발표 당시 메콩 국가들 사이의 도로·교량·철도·항만 건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와함께 3대 공동번영 방안을 제안했다. '지속가능한 번영'을 비롯해 Δ경험을 공유하는 번영 Δ동아시아 평화와 상생번영 등이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 메콩 국가와 동아시아 평화와 상생 번영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 정부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가동하는데 메콩 국가들이 든든한 협력자가 될 수 있다는 일각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앞서 태국을 제외한 메콩 국가들은 과거 사회주의 체제였다. 다만 1990년대 세계 냉전 종식 여파로 시장을 강조하는 개혁·개방이 본격화됐다.

이에 이들과의 교류 협력에서 경제적 이점은 물론, 향후 '통일 한국' 국면에서 외교·문화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교류 정점' 이를 듯

우리나라와 메콩 국가들과 협력 관계는 오는 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메콩 정상회의'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그간 장관급 소통 채널이 이번에 처음으로 정상급으로 확대 개편된다.

사회·문화, 외교·안보 등 사실상 전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확대·강화하는 정책들이 쏟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번 회의와 관련해 "지난 10년간 메콩과 한국이 함께한 길을 평가하고 오늘 나눈 메콩 비전에 대해 더 깊은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