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소통하며 안전하게"… 대규모 집회현장서 빛나는 '대화경찰'[경찰IN]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1.13 17:08

수정 2019.11.13 17:08

대화경찰 시행 1년… 집회충돌 막아
이달 기준 1433명 규모로 운영중
눈에 잘 띄도록 형광색 조끼 착용
시민에게 편의·도움 제공하기도
'대화 경찰'이 서초동 집회에 참가한 시민에게 편의시설 위치를 안내하고 있다. 경찰청 제공
'대화 경찰'이 서초동 집회에 참가한 시민에게 편의시설 위치를 안내하고 있다. 경찰청 제공
#.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지하철 홍대입구역 인근 윗잔다리공원에서는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집회가 열렸다. 이날 집회는 재한홍콩인을 비롯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홍콩·한국 민주주의 공동행동'이 개최했다. 공동행동은 지지발언과 연대성명서를 낭독한 뒤 어울림로를 따라 상상마당까지 행진했다. 행진과 레넌월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홍콩 시위에 반대하는 재한중국인 등이 집회 참가자들을 향해 소리를 지르는 등 항의했지만 현장에 배치된 '대화경찰'이 나서면서 별다른 충돌이 없었다.


■도입 1년여…1400명 규모 운영

지난해 10월부터 집회 현장에 배치돼 '대화'로 마찰을 풀어나가는 '대화경찰'이 시행된지 1년여가 지났다.

올해 들어 잦아진 집회로 대화경찰은 '대목'을 맞았다. 지난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신고한 집회 건수는 8만1358회로, 전년 6만8915회 대비 1만여건 넘게 증가했다. 양대 노총을 제외한 전국의 크고 작은 집회 횟수까지 더하면 10만회가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갈등 요소가 담긴 집회가 많을 수록 대화경찰의 역할도 커질 수 밖에 없다.

13일 경찰청에 따르면 이달 기준 대화경찰 업무를 담당하는 경찰은 정보경찰 1100여명, 경비경찰 300여명으로 총 1433명 규모다.

경찰청은 지난해 8·15. 서울 도심권 집회에 대화경찰 제도를 첫 시범 도입한 이후 인천 '신천지 만국회의' 등 다수 집회 현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 냈다고 평가해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확대 시행했다.

이들은 '대화경찰'이라는 글자가 등판에 큼지막하게 적힌 형광색 조끼를 입고 집회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마찰을 해소하는 역할을 한다. 눈에 띄기 쉬운 복장을 착용해 시민들이 경찰의 조치와 도움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대화경찰은 사회적으로 찬반논란이 크거나 대규모 집회일 수록 안전사고를 고려해 우선 배치된다. 앞서 서울 혜화동에서 진행된 페미니즘 지지 '혜화역 시위'를 비롯한 서울 도심에서 진행되는 퀴어퍼레이드 등이 찬반 논란에 휩싸이면서 이를 두고 맞불집회도 열린 바 있다.

경찰청 관계자는 "대규모 집회일 수록 집회 진행 과정에서 차선을 넘나들며 행진을 하거나 위험한 장소에서 휴식하는 경우 등 시민들의 안전사고 우려를 대비해 배치되고 있다"며 "시민들이 집회 참가자의 사진을 찍는 행위를 할 경우 설득을 통해 삭제해줄 것을 요청하는 등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 생명 보호가 저희 임무"

대화경찰은 집회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만사항 해결뿐 아니라 시민불편 해소와 편의를 제공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이 저희의 임무"라며 "변수가 많은 집회 현장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마찰과 불만사항들을 대화로 해결해 나가는 업무 이외에도 집회 현장에서 휴식공간이나 화장실을 찾기 어려워 하는 시민들을 안내하는 업무 등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대화경찰관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면 장기적으로는 집회시위 현장에서 경찰력을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 규모로 운용할 수 있다"며 "대화경찰관제가 '자율과 책임' 아래 평화적 집회를 보장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