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이번 주 패스트트랙 깊은 논의 이뤄져야"

뉴스1

입력 2019.11.11 11:36

수정 2019.11.11 11:36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이우연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찰개혁·선거제 개편 법안과 관련한 여야 협상의 진도가 더디게 진행되는 것에 대해 "이번 주에는 어떤 형태로든 패스트트랙과 관련한 깊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간이 많지 않다. 굉장히 본격적으로 깊숙한 이야기들을 주고받아 가지않고 다음 주를 지나면 그 다음부터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 십상"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또한 개헌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총선 공약 내걸어서 총선 이후 쟁점이 되면 민의를 따르는 것 아니겠냐"고 한 것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이 원내대표는 개헌과 관련 "관련 말씀은 자세히 못들었다. 청와대 쪽에 연락해보겠다"면서도 "우선 총선 전 개헌을 주장하시는 분이 계시는데 제 입장도 그렇고 우리 당의 전체적 의견은 총선 전 개헌은 힘들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작년, 재작년 개헌을 논의할 때 다시 개헌을 한다면 총선 이후에 결과를 보면서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은 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표는 "예산문제는 예결특위에서 소위가 구성돼 이번 주부터 활동에 들어가니 그 상황을 좀더 지켜볼 수 있지만, 선거법이나 검찰개혁법 등 패스트트팩에 태워진 법안들은 어디에서도 논의할 수 있는 곳이 없지 않느냐"며 "그 문제는 우리가 책임지고 논의해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 다음에 기대할 수 있다면 5당 대표의 초월회 연장선에 있는 정치협상회의, 실무회의 이런 부분들이 가동되는 것이고, 이런 것을 통해 또다른 측면에서 협상에 좋은 여건들이 마련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법안을 상정시킨 여야4당(자유한국당 배제) 공조와 관련 "개별적으로 만나고 있다"면서도 "패스트트랙을 공조했던 정당 및 정치그룹과 원내대표 간 회동 속에서 이야기되는 부분이 이질적"이라고 전했다.

그는 "한국당은 물론 바른미래당 조차 김관영 전 원내대표와 다른 그룹 간 견해가 다르지 않느냐"며 "그런 점들을 감안해 양쪽의 이야기들을 충분히 경청하고 있고, 양쪽의 견해들이 서로 접점을 찾아 절충하면서 합의를 도모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이어 "아직은 '무엇은 안돼' 이런 이야기들과 '어디까지는 돼'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문을 조금 더 두드려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검찰개혁 및 선거제 개편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 '3+3 회동'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버럭' 논란으로 중단된 것과 관련해선 "강기정 수석의 발언을 문제삼으려면 청와대 국정감사때 삼았어야 하고, 그때 문제를 삼아서 종료됐는데 그뒤에 다시 문제를 제기했다"며 "문제제기는 문제제기대로 백번 양보했다 하더라고 국회를 멈춰세워선 안됐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그런데 국회를 멈춰세웠고, 중요한 민생과 경제활력예산, 특히 운영위에서 내년도 예산 심의과정을 정지하게 하면서 사실상 예결위 전체회의가 가동되기 전에 운영위에서 다뤄야할 내년도 예산을 다루지 못하도록 한 것은 다른 한편에서 우리가 유감을 표할 수 있는 정당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원래 오늘 국회의장님과 3당 원내대표 간 정례회동이 예정돼 있었는데 의장님이 오늘 귀국하시는 관계로 내일로 미뤘다"며 "내일 11시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 간 정례회동을 하면 그 자리에서 문제를 풀어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김재원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막말 논란'에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이야기를 듣는 게 좋겠다"며 "제가 공개적으로 때로는 노골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자제하겠지만, 과한 발언이었고 빨리 사과하고 끝내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