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세월호 특수단, 이르면 내일 조용한 출범…"정치적 오해 차단"

뉴스1

입력 2019.11.07 16:19

수정 2019.11.07 16:19

7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 옆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검찰은 전날 세월호 참사를 재조사하기 위해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2019.1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7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기억공간 옆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검찰은 전날 세월호 참사를 재조사하기 위해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기로 했다. 2019.11.7/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대검찰청 산하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이르면 오는 8일 구성을 마치고 '조용한 출발'을 할 전망이다.

검찰에 따르면 특수단 단장을 맡은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53·사법연수원 26기)은 7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로 첫 출근을 해 평검사 인선 작업을 하고 있다.


부장검사급에서 조대호 대검찰청 인권수사자문관(46·30기)과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44·33기) 파견이 확정된 가운데 임 단장은 5~6명의 평검사를 추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살펴봐야 할 의혹과 관련 자료가 방대한 만큼 특수단은 구성을 마무리하는 대로 기록 검토 등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특수단을 발족하더라도 현판식 등은 없을 전망이다.

임 단장은 전날(6일) 통화에서 "재수사를 하는 것이라 현판식 등이 적절한지 의문"이라며 "묵묵히 일하면서 과정과 결과로 말씀드리려 한다"고 했다. 임 단장은 이날 첫 출근에 이어 퇴근길에도 언론 노출은 피할 것으로 전해졌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특수단 설치가 전격 발표되며 불필요한 정치적 오해를 사는 일을 차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 특수단을 두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 수사에 이어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을 겨냥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다.

특수단은 전날부터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접촉하며 특조위와의 협의기구 마련 등을 논의 중이다. 또 조만간 회동 일정을 잡아 수사 방향과 과제 등에 대한 의견도 나눌 것으로 전해졌다.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를 하면서 위법 소지가 있는 부분이 발견되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특조위 전원위원회 공식 의결을 거쳐 검찰에 수사의뢰된 것은 Δ세월호 폐쇄회로(CC)TV 저장장치(DVR) 조작 의혹 Δ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산업은행 불법대출 의혹 2가지다.

이는 특수단이 정식 출범하며 이송받게 된다. 특조위는 최근 제기된 참사 당일 헬기 구조지연 의혹도 조만간 검찰에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참사 당일 박근혜 전 대통령 행적이 불분명한 '7시간' 의혹도 특조위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특수단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다. 용 지청장이 앞서 국정농단 수사팀에서 '7시간 의혹 수사'를 맡은 바 있다.


박병우 특조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장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해당 의혹 조사에) 진척이 전혀 없는 건 아니다"며 "조사 중 분명한 위법 사실이 있는 경우 다 (특수단에) 넘길 것"이라고 언급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