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한일 의원 '도쿄올림픽 성공 개최' 특위 구성 계획"

뉴스1

입력 2019.10.30 11:32

수정 2019.10.30 11:32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한국과 일본의 국회의원들이 내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하는 차원에서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30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일한의원연맹 관계자 등 복수의 일본 의원들을 인용, "한일 양국 의원들이 전시(戰時) 역사와 무역문제로 냉각된 양국의 정치적 관계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한일 관계는 작년 10월 일본 기업들을 상대로 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 이후 계속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

특히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징용피해 배상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이라며 올 7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관련 핵심소재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를 강화한 데 이어, 8월엔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시 절차상 우대혜택을 부여하는 우방국(화이트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등의 보복 조치를 취했다.

그러자 한국 정부도 "양국 안보협력 관계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됐다"고 판단, 미국의 우려와 일본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운용시한인 올 11월까지만 운용한 뒤 재연장 없이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내년 도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는 Δ일본 측의 올림픽 경기장 내 '욱일(旭日)기' 반입 허용을 비롯해 Δ지난 2011년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 이후 방사능 공포가 가시지 않은 후쿠시마(福島)산 식자재의 선수촌 공급 및 야구·소프트볼 일부 경기의 후쿠시마 현지 개최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한국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거세다.

교도통신은 "한일 의원들의 도쿄올림픽 관련 특위 설치는 한국 측에서 제안한 것"이라며 "'대회 보이콧'까지 요구하는 한국 내 일각의 반일(反日) 정서와 대조된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한일 의원들 간의 도쿄올림픽 관련 특위 설치 문제는 내달 1일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 및 일한의원연맹 합동 총회를 통해 최종 결론이 내려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Δ한국 국회의원들이 내년 도쿄올림픽 기간 중 일본을 방문하고, Δ관광을 통해 양국 국민 간 교류를 장려하는 등의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조치 이후 한국에서 '일본제품 불매'·'일본여행 자제' 운동이 확산되면서 올 9월 기준으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20만1200명으로 작년 같은 달보다 58.1% 감소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