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 교수 "유니클로, 돌아올 수 없는 선 넘었다"

입력 2019.10.18 14:24수정 2019.10.18 14:27
유니클로 광고 속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 대사 논란
서경덕 교수 "유니클로, 돌아올 수 없는 선 넘었다"
'위안부 모욕' 논란이 일고 있는 유니클로 광고 [서경덕 교수 자료 제공]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위안부 모욕’ 광고 논란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서 교수는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최근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욕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유니클로의 광고와 관련해 “유니클로는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 진정한 퇴출운동을 펼쳐 나가야겠다”라고 전했다.

논란에 중심에 선 광고는 지난 1일 유니클로 일본 공식 유튜브 계정에 게재된 광고다. 해당 광고에는 백발이 정정한 98세 외국인 여성과 13세 소녀가 등장한다.

광고에서는 “제 나이 때는 어떤 옷을 입으셨나요?”라는 질문에 할머니가 “세상에, 그렇게 오래된 일은 기억 못한다”(Oh My God, I can't remember that far back)라고 답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지만 한국 광고에서 해당 대사는 “맙소사,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라고 의역된 자막이 달렸다.

서 교수는 “현재 논란이 크게 된 부분은 바로 ‘80년’이라는 부분이다. 80년 전은 1939년으로 우리나라가 일본의 탄압을 받던 일제 강점기 시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1939년은 일본이 ‘국가 총동원법’을 근거로 강제징용을 본격화한 시기이기도 하다.
해방 직전까지 강제 징용에 동원된 인구만 몇백만명에 이른다”라고 밝혔다.

서 교수는 “이건 정말 의도된 광고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유니클로는 이제 완전히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었다”라며 “이젠 우리 네티즌들과 불매운동을 넘어 진정한 퇴출운동을 펼쳐 나가야겠다”라고 강조했다.

#유니클로 #위안부 #광고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