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홍콩 이슈'미중 무역합의 변수로 부상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7 14:56

수정 2019.10.17 14:56

홍콩 시위 주역인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콩 시위 주역인 조슈아 웡 데모시스토당 비서장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 청문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베이징=조창원 특파원】홍콩 갈등이 미국과 중국간 1단계 무역협정 체결에 막판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국무부와 의회가 홍콩 관련 조치를 잇달아 발표하면서 무역협상 서명을 앞둔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 의회가 홍콩 시위를 지원하는 3개 법안을 통과시킨 데 이어, 미 국무부가 중국 외교관과 정부 관료들에게 연방·주정부 관계자와 만날 때 사전신고를 의무화하는 조치를 내놓는 등 대중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미국의 홍콩상황과 인권에 대한 지지가 고조되면서 무역협상과 연계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 의회가 통과시킨 법안은 미국이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무역 분야에서 홍콩의 특별 지위를 유지할지 결정하도록 규정한다. 이 법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인권 문제와 모두 연계돼 있을뿐만 아니라 홍콩 경제의 위상을 흔들 수도 있어 양국 관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중국이 홍콩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무역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중국 외교부는 지난 16일 미 의회가 통과시킨 홍콩 관련 법이 상원까지 통과되면 중미 관계가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17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의 의회격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외사위원회는 전날 성명을 통해 미국 하원이 홍콩 인권법안을 통과시킨 것은 홍콩 사무와 중국 내정에 공공연하게 간섭하는 행위라며 비난했다.


홍콩 주재 중국 외교부 사무소도 성명을 통해 "미국의 일부 의원은 인권과 민주주의를 핑계로 홍콩의 금융, 무역, 운송 등 분야의 중심 지위를 훼손하고 싶어 한다"면서 "미국은 절대 홍콩 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고, 이러한 시도는 제 발등을 찍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