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국감현장]"웅동학원 사학비리, 경남교육청은 그동안 뭐했나"

뉴스1

입력 2019.10.15 17:21

수정 2019.10.15 17:21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15일 오후 경남 진주시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2019년도 국정감사'에 참석해 업무현황 보고를 하고 있다.2019.10.15./뉴스1 © News1 강대한 기자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15일 오후 경남 진주시 경상대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2019년도 국정감사'에 참석해 업무현황 보고를 하고 있다.2019.10.15./뉴스1 © News1 강대한 기자

(부산ㆍ경남=뉴스1) 한송학 기자,강대한 기자 = 15일 경남 진주시 경상대학교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가 운영해 온 웅동학원의 여러 비리의혹에 대한 추궁이 이어졌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경남도교육청이)웅동학원 감사를 하지 않는다”며 “1996년쯤 동남은행에서 30억원이 대출됐는데, 이는 웅동학원 부지를 담보로 대출을 받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학재산을 이용한 축재는 법적인 제재가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조사하면 연결이 된다”고 꼬집었다.

이에 박종훈 경남교육감이 “계좌추적권을 주시면 감사를 제대로 해보겠다”고 말하자 곽 의원은 “권한이 없다는 이야기(변명)만 할 것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박 교육감은 “인사비리와 관련해서는 보도가 되면서 감사를 준비했는데 이미 검찰에 고발이 되는 바람에 검찰의 수사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낫겠다 싶어 감사를 안했다”고 해명했다.

곽 의원은 “자금의 흐름에 대해 여러차례 이야기 했고 자료 요청도 했는데 경남교육청은 지금까지도 감사를 하지 않는다”면서 “근거를 제시해 줘도 감사를 왜 하지 않는지, 최소한 감사를 하다가 ‘할 수 없다’고 말하면 이해는 하는데 아예 시작도 안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박 교육감은 “계좌 추적 등 사립학교의 감사에 어려움이 있다. 감사를 해도 실익이 없다”고 되풀이했다.

박 교육감은 여영국 정의당 의원이 “수사 중인 사항이 감사가 가능하냐”고 묻자 “자료가 압수되고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감사가 쉽지 않다”면서 “아이들이 편안한 상태에서 공부를 하는데 감사에 들어가면 괜한 피해를 끼칠 수 있어 조심스럽다”고 토로했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도 웅동학원 사학비리를 지적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웅동학원은 부채명세서에는 구체적인 금액이 적시돼 있지만 채무확정서에는 없는데도 경남교육청에서는 답변조차 못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육감은 “적극적으로 확인하지 못한 점은 있지만 부채를 탕감할 대책을 세우라는 지도는 꾸준히 해왔다”면서 “2013년부터는 정상적으로 기재돼 보고가 됐고, 그 이전에 확인을 적극적으로 하지 못한 부분은 시인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