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국감현장]서재성 PNP 대표 "버스 와이파이 특혜 아니라 손해"

뉴스1

입력 2019.10.15 17:04

수정 2019.10.16 10:21

서재성 피앤피플러스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재성 피앤피플러스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해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5/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남도영 기자 =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 '조국 펀드'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피앤피플러스의 서재성 대표이사가 버스 공공와이파이사업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서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기술(IT) 분야 산하기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참석해 "버스 공공와이파이는 특혜에 해당할 만큼 수익성이 있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서 대표는 "5년 동안 망 임차 비용 견적이 177억원이고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발주한 예산 규모가 77억원인데 46억원을 써냈다"며 "177억원을 내고 망을 빌려 시민들에게 공급하는 과정에 120~130억원 손실을 보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서 대표는 손해를 보는 사업에 뛰어든 이유로 "4200대 당 400~500명을 수송하면 약 200만명이 해당 망을 이용하겠다는 계산이 나왔다"며 "우리가 공급하는 플랫폼을 시험할 테스트베드 차원이고 3년 간 수익사업을 못하지만 이후 2년은 할 수 있어 의미가 있겠다고 생각해 지원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와의 금전 거래 관계는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검증단을 구성해주면 회사 설립부터 지금까지 계좌를 다 공개하고 개인과 부인 계좌까지 다 내놓겠다"며 "코링크PE와 연관돼 있으면 위증이 아니라 그 이상의 처벌도 받겠다"고 강조했다.

서 대표는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에 대해 사전에 공모한 적이 있느냐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부인했다. 그는 직원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공개하며 "3월28일 사전 규격 공개가 나온 후 4월23일 참조하라고 직원에게 메일이 왔다"며 "4월24일 해당 내용을 체크하라고 지시하니 본원이 대구이고 주관부서를 확인해본다는 메시지가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사업 공고 이전에 알았을리 만무하다"며 "제기된 의혹의 전재 자체가 무너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대표는 피앤피플러스가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가 기술력이 부족해 최종선정에서 탈락했다는 NIA의 설명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피앤피플러스는 NIA를 상대로 대구지방법원에 계약체결 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소한 바 있다.

서 대표는 "기술력이 미비하다는 건 논리에 맞지 않다"며 "KT의 LTE 망을 빌려 재공급하는 구조고 장비도 KT에서 공급받는 데 무슨 기술력 차이가 있냐"며 "KT가 (통신망 대여료로) 177억원의 견적을 주고 자신들도 사업에 참여했는데 본인들이 하려면 견적을 주지 말던가 참여를 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서 대표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야당 의원들은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 특혜에 대한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특히 피앤피플러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는 과정에 대한 의혹과 문용식 NIA 원장의 연루 가능성이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 씨가 사업 선정 과정 진척과 관련한 암시를 카카오톡 상태메시지에 남겼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NIA 원장 공모가 시작된 2월8일부터 후보자가 압축된 3월5일 이미 내정됐다는 소문이 파다했고 사업 공고에 대해 몰랐다는게 이상하다"며 "전체적으로 그림을 보면 원장이 바뀌는 시기에 내정된 인물과 일련의 사건이 짜여진 각본에 따라 그림이 그려졌다"고 말했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NIA가 애시당초 입찰자격을 변경해 피앤피플러스가 1차 우선협상자가 됐다"며 "입찰 자격을 변경하지 않았으면 우선협상자가 될 수 없는 구조인데 왜 변경이 됐는지 감사원에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