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조국 끌어내렸지만 한국당, 후속대응책 고심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5 16:57

수정 2019.10.15 16:57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 중간점검회의에 참석,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 중간점검회의에 참석,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등 현안 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사퇴로 최대의 공세 포인트가 사라지자 자유한국당은 후속 대응책을 고심중이다. 조 전 장관의 퇴진으로 일정부분 성과를 거뒀지만 조국 호재가 사라진 만큼 새로운 아이템으로 정국주도권을 탈환한다는 구상이다.

조국 이슈로 국정감사가 무력화된 터라 향후 예정된 예산안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에서 존재감을 보여줘야 한다는 점에서 한국당은 경제, 외교, 안보 등 정책 측면에서 국정대전환을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오는 19일로 예정된 주말 장외집회 성격을, 조국이슈가 사라진 만큼 문재인정부에 대한 총체적인 국정실정 비판으로 포맷을 전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15일 본지와 통화에서 "(주말집회의) 형식을 조금 바꿔서 대국민보고대회 형태로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그동안의 성과를 비롯해 국정대전환을 정부에 촉구하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조국 사퇴라는 1차적 목표를 달성했지만 여권의 대대적인 국정 공세전환이 예고된 마당에 문재인정부의 실정 부각과 정책대안 정당 이미지 확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다만 주말집회 이후 원내 의정활동에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이 조 장관 사퇴 이후 검찰개혁을 외치며 패스트트랙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이를 저지하기 위한 움직임도 구체화될 전망이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은 국민적 분란 뿐만 아니라 경제, 외교, 안보 3대 파탄을 일으킨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여라"라며 "비상식, 불공정, 비도덕의 사회를 현실화 한 조국이 사퇴한 지금이야말로 대한민국과 민생을 정상화하기 위한 국정대전환의 적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황교안 대표는 16일 텃밭인 대구를 찾아 경제대안으로 발표했던 '민부론'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

다만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처리 저지 과정에서 벌어진 몸싸움을 놓고 검찰의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수사 압박은 자칫 대응 동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철저한 검찰수사를 당부했던 만큼 검찰이 공정 수사를 명분으로 수사를 강화할 경우, 원내 의정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총 110명의 국회의원들이 입건된 가운데 이중 한국당 의원은 60명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감 직후 자진 출석하겠다는 뜻을 보였으나, 검찰 수사에 항의 의사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