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李총리, "태풍 피해…일본 국민과 정부에 깊은 위로 드린다"

뉴스1

입력 2019.10.15 09:49

수정 2019.10.15 09:49

이낙연 총리가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허경 기자
이낙연 총리가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허경 기자


(서울=뉴스1) 김현철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5일 최근 한국과 일본에 태풍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께서 아베 신조 총리께 진심 어린 위로의 마음을 전하셨습니다만 저도 일본 국민과 정부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피해가 조속히 복구되고 이재민들께서 하루라도 빨리 일상에 복귀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4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14일) 아베 총리에게 태풍으로 다수의 소중한 인명이 희생되고 막대한 재산 피해가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내고, 아베 총리와 일본 국민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하는 내용이 담긴 위로전을 보낸 바 있다.

이 총리는 "태풍 타파와 미탁의 국내 피해지역에 대해서는 응급복구를 마무리하고, 항구복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달 복구계획을 확정해, 실행에 들어가야한다"며 "특히 태풍 미탁의 이재민들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임시조립주택 지원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고, 난방시설과 생필품도 충분히 제공해달라"고 지시했다.

최근 진행 중인 한국철도공사와 서울교통공사의 파업과 관련, 노조는 국민의 불편과 경제의 어려움을 고려해 파업을 자제하며 대화에 임하고 사측은 더 열린 자세로 협상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 총리는 "철도와 지하철 노조는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11월에 무기한 공동파업하겠다고 예고했다"며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노조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철도와 지하철의 파업은 시민의 발을 묶고, 물류 운송에도 차질을 준다"고 우려했다.

그는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노사 대화가 원만히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특히 서울시는 지하철 파업에 대비한 비상대책을 마련하고, 안전조치도 미리 점검해달라"며 "지난 7월에 총파업했던 교육 공무직 노조는 모레부터 이틀 동안의 2차 총파업을 앞두고, 교육 당국과 협상 쟁점을 최종 조정하고 있다.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협상에 최선을 다해 시급히 타협을 이루어달라"고 당부했다.

국무조정실이 이날 보고할 국정과제 이행상태에 대해서는 "국정과제의 이행이나 갈등의 해결에는 기관장들의 관심과 의지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올해는 국회의 장기공전 같은 외부요인이 겹친 탓에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기관장의 입법 활동이 대체로 부족하다고 지적됐다"고 꼬집었다.

이 총리는 "소통과 홍보 노력도 불충분하고 갈등 해결에서도 책임을 다른 부처로 떠넘기거나 미온적으로 대처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런 자세로는 안 된다"며 기관장이 국정과제 추진과 갈등 해결에 직접 나서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입법이 필요하면 국회와 더 소통하고, 부처간에 이견이 있으면 협의를 더 자주 해달라. 국조실이 조정을 도와야한다"며 "국조실이 각 부처의 국정과제 추진과 갈등 해결 진행을 연말에 다시 평가해 보고해달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멧돼지에 의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더 적극적으로 개체 수를 줄여야 한다"며 환경부와 국방부 등 관계부처는 멧돼지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포획하도록 계획을 정교하고 확실하게 집행해달라고 당부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