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교수, 박노해 시 통해 심경 토로.. "담대하라"

입력 2019.10.15 09:35수정 2019.10.15 09:38
정 교수, 14일 SNS 통해 박노해 시인 '동그란 길로 가다' 전문 게재
정경심 교수, 박노해 시 통해 심경 토로.. "담대하라"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박노해 시인의 시를 인용해 자신의 심경을 토로했다.

정 교수는 14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대에게, 우리에게, 그리고 나에게”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이어 정 교수는 박 시인의 시 ‘동그란 길로 가다’ 전문을 덧붙인 뒤 “감사했습니다”라는 말로 끝맺었다.

정 교수가 게재한 시 전문은 다음과 같다.

‘누구도 산정에 오래 머물 수는 없다/ 누구도 골짜기에 오래 있을 수는 없다/ 삶은 최고와 최악의 순간들을 지나/ 유장한 능선을 오르내리며 가는 것// 절정의 시간은 짧다/ 최악의 시간도 짧다// 천국의 기쁨도 짧다/ 지옥의 고통도 짧다// 긴 호흡으로 보면/ 좋을 때도 순간이고 어려울 때도 순간인 것을/ 돌아보면 좋은 게 좋은 것이 아니고/ 나쁜 게 나쁜 것이 아닌 것을/ 삶은 동그란 길을 돌아나가는 것// 그러니 담대하라/ 어떤 경우에도 너 자신을 잃지 마라/ 어떤 경우에도 인간의 위엄을 잃지 마라’

정경심 교수, 박노해 시 통해 심경 토로.. "담대하라"
[사진=뉴시스]

앞서 정 교수는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다섯 번째 비공개 소환 조사를 받았다.
다만 소환조사를 받던 도중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 소식이 전해진 이후 검찰 측에 조사 중단을 요청했다.

정 교수 측에 따르면 정 교수는 검찰청사를 떠난 뒤 건강상의 이유로 병원에 입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같은 날 오후 2시께 조 전 장관은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왔다”라며 “저보다 더 강력한 추진력을 발휘해 줄 후임자에게 바통을 넘기고 마무리를 부탁드리고자 한다”라며 사퇴 성명을 냈다.

#정경심교수 #조국사퇴 #박노해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