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화성살인 8차 사건 진실 밝혀지나…DNA 감정결과 주목

뉴스1

입력 2019.10.15 07:01

수정 2019.10.15 07:0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수원=뉴스1) 이윤희 기자,유재규 기자 = 모방범죄로 결론난 화성 8차 사건의 DNA 감정결과가 곧 나올 예정인 가운데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15일 수사본부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따르면 8차 사건과 관련된 증거품 토끼풀과 창호지 등 2개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분석을 의뢰했다.

토끼풀은 당시 수사관들이 검찰에 8차 사건을 송치할 때 혐의점의 중요도가 부족한 것으로 분류해 따로 보관했다가 최근 수사본부가 오산경찰서 문서부에서 다시 확보한 증거물이다. 창호지는 타 지역에서 이뤄졌던 유사사건의 증거물이다.

현재 8차 사건의 수사기록 원본과 주요 증거물들은 20년이 지난 것들이라 검찰 측에서 폐기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증거물의 감정결과가 8차 사건의 진범을 가리는데 변곡점이 될 수 있는만큼 관심이 집중된다.


만약 8차 사건에 대한 증거물에서 어떠한 DNA도 검출되지 않는다면 8차 사건은 여전히 진위논란에 휩싸이게 되며, 무죄를 주장하는 윤씨 재심 과정에도 큰 장애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반대로 8차 사건 증거품에서 검출된 DNA가 이춘재의 것과 일치한다면 범행 자백에 대한 신빙성 확보에 더욱 힘을 실리게 된다.

현재까지 화성사건 중 3·4·5·7·9차 사건에서 이춘재의 것과 같은 DNA가 검출됐다. 8차 사건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된다면 경찰이 줄곧 밝혀왔던 진실규명에도 큰 힘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윤씨의 재심을 돕는 박준영 변호사는 "지금의 경찰들이 이 사건을 최선을 다해 조사하면 온 국민들이 박수칠 것이다"면서 "전직 선배경찰이라고 해서 이것저것 고려해가며 이 사건을 다루면 안된다.
언젠가 다시 불거지고 밝혀져야할 부분이기 때문에 이참에 제대로 된 진실규명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꼬집었다.

8차 사건은 1988년 9월16일 화성시 태안읍 진안리 박모양(13)이 자신의 집에서 성폭행을 당한 뒤 목이 졸려 살해된 사건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 사건에 대해 국민이 한점의 의문도 남기지 않게끔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