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與 "혼란 넘어 검찰개혁 완수해야"[조국 전격 사퇴]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4 17:52

수정 2019.10.14 21:23

野 "사필귀정… 대통령 사과해야"
여야 ‘조국 사퇴’ 극과극 반응
국회 찾은 강기정 정무수석/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와 회동한 뒤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국회 찾은 강기정 정무수석/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와 회동한 뒤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깜짝 사퇴'를 놓고 "사필귀정"이라고 환영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 사퇴를 예상하지 못한 듯 당혹스러워하면서도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라며 개혁 의지를 재확인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개혁에 대한 조국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되어 안타깝다"며 "검찰은 스스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한 분골쇄신으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보수야당은 조 장관 사퇴를 환영하는 동시에 문 대통령을 겨냥해 공세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사필귀정이다. 늦었지만 결국은 예상대로 그만두게 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조국 장관 임명을 강행한 문 대통령이 직접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그는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대표도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 스스로 계파의 수장을 자임하며 국민을 편 가르고 분열을 부추긴 데 대해 반성하고 사죄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제 문 대통령의 차례다. 국민적 상처와 분노, 국가적 혼란을 불러온 인사 참사, 사법 파괴, 헌정 유린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통렬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도 문 대통령이 국론분열의 책임을 지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학규 대표도 "조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는 모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야당은 고강도 비판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 장관의 고심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검찰개혁에 대한 집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늦었지만 조 장관의 사퇴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언급했다.


장정숙 대안신당(가칭) 수석대변인은 "결정을 지체하며 이미 확인된 민심에 맞서온 청와대와 여당의 리더십은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