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김성환의 IT템 리뷰] LG ‘V50S 씽큐’, 확실히 쓸만해진 듀얼스크린

김성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4 17:30

수정 2019.10.15 11:25

기존 듀얼스크린 단점 완벽 보완
어느 각도에서든 고정 가능해져
바깥 스크린에 알림창 넣어 편리
흔들림 잡아주는 스테디캠 든든
게임할 땐 가상 조이스틱 이용
[김성환의 IT템 리뷰] LG ‘V50S 씽큐’, 확실히 쓸만해진 듀얼스크린
[김성환의 IT템 리뷰] LG ‘V50S 씽큐’, 확실히 쓸만해진 듀얼스크린
오래된 것이 가장 새로운 것이라는 말이 있다. 모바일 기기에 가장 들어맞는 표현이다. 휴대전화는 초기에 벽돌 크기의 바(bar) 형태로 나오다 차츰 크기가 줄었고, 기기를 접는 폴더폰이 대세였다. 아이폰 등장 후엔 판도가 바뀌었다. 터치스크린 화면이 중요해지면서 4인치 화면은 7인치 안팎까지 커졌다. 올 하반기부턴 화면 접기가 이슈가 됐다.
최근 나온 폴더블 폰 '갤럭시 폴드'나 듀얼 스크린 폰 'LG V50S'의 경우 사용자들의 가용 화면을 키우는데 중점을 뒀다.

V50S는 화면을 접지는 않는다. 터치스크린 달린 커버를 달고 접었다 펴는 형태다. 하지만 내구성이나 실용성 등 여러 방면에서 고민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지난 5월 나온 듀얼 스크린 폰 V50과 같은 프로세서를 썼지만 듀얼 스크린의 성능은 확 끌어올렸다. V50용 듀얼 스크린의 경우 0도, 104도, 180도, 360도 각도로만 고정해 볼 수 있었다. 바깥쪽에는 알림창 없이 LED 등만 있어 부재중전화나 문자, 시간 등을 알 수 없었다.

V50S의 듀얼 스크린은 이 두가지 단점을 극복했다. 우선 어느 각도에서든 편리하게 고정해볼 수 있다. 어떤 각도로 펼치더라도 어느정도의 뻑뻑함을 유지해 흔들어도 각도가 틀어지지 않는다. 가장 큰 변화는 듀얼 스크린 바깥쪽에 있는 2.1인치 OLED 스크린이다. 이 스크린에 시간과 알림을 모두 표시할 수 있어 사용자가 스크린을 펼치지 않고도 기본 정보를 알 수 있다.

카메라는 개수를 줄였지만 화소 수는 높였다. 전면 카메라는 종전 1000만화소 미만 카메라가 2개 달려 있었지만 이를 32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로 업그레이드 했다. 4K 동영상 촬영도 할 수 있다.

후면의 광각카메라는 136도까지 넓어졌다. 그 덕에 가까이에서도 물러나지 않고 여러 사람을 한 화면에 편하게 담을 수 있다. 흔들림을 잡아주는 '스태디캠' 기능도 강력해졌다. V50S는 전자식손떨림방지(EIS) 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각이 넓을수록 외곽의 흔들리는 부위를 자르고 중앙에 가까운 부위를 남겨 안정적 화면을 녹화해준다.

듀얼 스크린의 용도는 무궁무진하다. 특히 게임을 할 때 자주 쓸만하다. 위쪽 화면에는 게임을 띄우고 아래쪽 화면엔 전용 가상 조이스틱을 띄워 즐길 수 있다. '아스팔트'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게임을 할때도 양쪽 엄지로 화면을 가리지 않고 가상 조이스틱으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

온라인 쇼핑을 할때는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할 때 편리했다. 쇼핑하며 제품 상세정보를 터치하면 왼쪽의 듀얼 스크린에 따로 창을 띄워 볼 수 있다. 중간중간 뜨는 팝업창 역시 왼쪽 스크린에 띄울 수 있어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다.

아쉬운 점도 있다. 스크린 바깥쪽의 알림창은 올웨이즈온디스플레이(AOD)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항상 켜놓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전원버튼이나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눌러야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전면 광각카메라와 후면 망원카메라가 사라진 점은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

ksh@fnnews.com 김성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