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조국 사퇴'에 수사 속도낸다..."檢, 수사 장기화에 부담"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4 16:35

수정 2019.10.14 16:35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전격 사퇴를 발표한 데는 검찰의 조국 일가를 둘러싼 수사가 장기화되는 되는 상황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임박했다는 분위기가 팽배하고 검찰이 친동생 조모씨에 대한 영장 재청구 여부도 검토 중인 상황에서 조 장관이 사퇴함에 따라 수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검찰 수사 속도낼 듯
조 장관의 사퇴로 검찰에 대한 비난 여론이 한층 힘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조 장관 가족에 대한 수사가 장기화될 경우 검찰에도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정 교수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소환해 5번째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은 정 교수를 상대로 가족 사모펀드 투자 경위와 펀드 운용사 코링크PE 관여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 정 교수가 구속기소된 조 장관 5촌 조범동씨의 70억원대 자금 횡령에 가담한 사실이 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앞서 정 교수는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재직하던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기소됐다.

조 장관의 딸인 조씨는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한 뒤 총장 표창장을 받았다며 이 사실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원서에 기재했다. 그러나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조씨에게 표창장을 준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오는 18일 정 교수에 대한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릴 예정이다.

공판준비기일은 공소사실에 대한 피고인의 입장을 확인하고 향후 입증 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피고인은 출석할 의무가 없어 정 교수는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 측은 지난 2일 검찰이 사건 기록의 열람과 복사를 허용해주지 않아 재판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했다며 기일을 늦춰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까지는 재판 날짜가 변경되지는 않았다.

■조국 빼고 가족들 조사 받아
이 외에도 검찰은 조 장관 아들의 인턴증명서 조작 의혹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 장관 아들이 서울대에서 허위로 인턴 증명서를 발급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한인섭 당시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또 검찰은 조 장관의 친동생 조모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조만간 재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모씨에 대한 법원의 영장이 기각된 후 "웅동학원 수사와 관련해 중요한 두 축이 허위 소송과 채용 비리"라면서 "조씨는 두 가지 범죄의 지휘자"라고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정 교수가 검찰에 5번째 소환된 이날 조 장관은 검찰개혁 추진상황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의 특수부를 축소하고 반부패수사부로 이름을 바꾸는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