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멧돼지 쉽게 본 환경부" 아프리카돼지열병 전국 확산 위기

뉴스1

입력 2019.10.14 15:35

수정 2019.10.14 19:19

연천관내 양돈농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청 앞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을 위한 돼지농가 수매·예방적 살처분 반대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연천관내 양돈농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청 앞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차단을 위한 돼지농가 수매·예방적 살처분 반대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세종=뉴스1) 박기락 기자 = DMZ(비무장지대) 철책 이남 지역의 야생멧돼지에서 4건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감염이 확인되면서 야생동물 주무부처인 환경부의 부실한 대응이 도마에 오랐다.

환경부는 13일 군저격수와 민간엽사를 동원해 민통선 이북지역 야생멧돼지에 대한 계획적 총기포획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16일 경기도 파주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한달여 만이다.

환경부는 최근까지 14개 농장의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에도 야생멧돼지의 전염 가능성을 일축하며 총기 이용 등 적극적인 포획에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해 왔다.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하지만 접경지역을 중심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집중 발생하면서 야생멧돼지의 전파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이전부터 상위 포식자가 없는 야생멧돼지의 개체수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그럼에도 환경부는 감염 개체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총기 사살 등을 통한 포획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올 5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접경지대 전파 가능성이 커졌음에도 포획틀과 포획트랩 설치 확대와 같은 소극적인 대응이 주를 이뤘다.

또 환경부는 야생멧돼지에서 감염된 사례가 나왔음에도 사육돼지로의 전파 가능성을 여전히 낮게 보고 있다. 발생 농가 대부분이 창문조차 없을 정도로 외부와의 접촉이 철저하게 차단돼 있는 상태에서 멧돼지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외부와 접촉이 철저하게 차단된 공장과 같은 환경의 축사에 야생멧돼지가 접근해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야생멧돼지로부터 왔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환경부의 자세에 양돈농가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농식품부와 환경부로 이원화 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관리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현재 사육돼지 관리는 농식품부가, 야생멧돼지는 환경부가 주무부처다.


한돈협회 관계자는 "환경부는 고유 업무인 생물다양성과 보호를 빌미로, 야생 멧돼지 관리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멧돼지 ASF 방역관리 업무를 수의방역 업무부서인 농식품부로 즉각 이관해야 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