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오신환 "국민은 檢개혁 끝장 아닌 '조국 끝장' 보고 싶다"

뉴스1

입력 2019.10.14 10:23

수정 2019.10.14 10:23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 법안 우선 처리 추진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 법안 우선 처리 추진과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4일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해 조국 법무부 장관이 끝을 보겠다고 했는데 국민은 조 장관의 끝장을 보고싶어 한다"며 "조 장관은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정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멈추고 즉각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조국 비호를 위해 국회 파행을 불사하는 엉뚱한 꼼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을 동시에 순차적으로 처리하기로 한 당초 합의를 깨고 이달 안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검찰개혁 법안부터 처리해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고 있다"며 "한마디로 자신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는 조국 정국에 물타기를 하기 위해서 치졸한 꼼수를 부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개혁도 순리에 따라 해야 한다.
국회는 이미 국민적 요구와 대의에 따라 검찰개혁 법안을 마련해 선거법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놓은 상태"라며 "그런데 민주당은 조국 비호에 올인하며 패스트트랙 법안마저 뒤죽박죽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하루빨리 공수처법을 통과 시켜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중단시키고 싶은 생각이겠지만 야당은 민주당의 꼼수에 동의할 수 없다"며 "조국 수사는 수사대로, 검찰개혁은 검찰개혁대로 하면 된다. 왜 조국 때문에 국회가 합의한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 처리를 엉망진창으로 만들어야 하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순리에 따르지 않고 문희상 국회의장을 압박해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본회의에 상정한다면 결국 선거법과 공수처법 모두 통과는 안되고 국회만 난장판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이 지금 해야 할 일은 엉뚱한 패스트트랙 법안을 가지고 평지풍파를 일으키는 일이 아니라 조 장관 해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있다. 오늘부터 검찰개혁 법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며 "원내대표 간에 먼저 의견을 좁힐 수 있는 부분을 논의하고자 한다. 검찰개혁은 조 장관이 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국민은 조 장관과 가족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일 수가 없다"고 말했다.

또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은 함께 처리한다는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원칙이 여전히 살아있는 상황"이라며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한다는 것은 합의를 깨는 것이고, 국회는 6개월전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이) 이제 와서 조국 물타기를 위해 검찰개혁 법안을 먼저 처리하겠다는 것은 오만한 것이다. 국회를 마음대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국민의 뜻을 거스르며 (국회를) 운영해 국민적 역풍을 맞게 되는 것으로 민주당이 각성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