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손학규 "당정청, '조국 구하기' 도 넘고 있다"

뉴스1

입력 2019.10.14 09:35

수정 2019.10.14 10:49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56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56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이균진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4일 당·정·청이 전날 검찰 개혁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 협의회를 개최한 것에 대해 "당정청이 함께 나서서 조국 구하기를 제도화하고 있다. 국론이 분열된 가운데 조국 구하기가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은 검찰 개혁안에 대해 무슨 일이 있어도 끝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고 한다"며 "검찰은 개혁해야 하지만, 조국의 특권 반칙이 국민의 지탄을 받고 가운데 검찰의 조국 수사를 방해하고 압박하는 태도는 잘못됐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검찰 개혁은 조국에 대한 수사 종결 이후 차분히 진행돼도 늦지 않다"며 "조국을 하루빨리 해임해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부터 구해야 나라가 살아난다"고 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에 대해서는 "공수처법 등을 먼저 처리하려 생각한다면 크게 잘못된 생각"이라며 "지난 4월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법안의 본회의 표결 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안 순으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오는 22일 일본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는 것에 대해 "문 대통령이 가지 않아 아쉽지만, 이 총리의 능력과 자세로 그 역할을 잘 해낼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번 방문을 통해 실마리를 푸는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관계가 경색된 근본 원인인 배상 문제에 대해 우리나라가 일본 정부와 기업에 금전적인 배상을 요구하지 않는 대신 진정성 있는 사과를 받는 방안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