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광장정치’ 소강국면… 원내로 방향 선회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1 17:44

수정 2019.10.11 17:44

한국당 집회 취소… 재정난 원인
서초동 집회도 12일 이후 잠정중단
협상 부재 속 세대결 재현될 수도
서초동·광화문으로 대표되는 여야 지지층의 대규모 장외집회가 일단 소강국면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집회 주최 측은 이번 주말을 마지막으로 집회를 잠정 중단키로 했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서서히 투쟁의 무게추를 원내로 방향을 트는 분위기다.

그러나 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주장을 고수하고, 여당이 이를 단칼에 거부하는 등 정치권의 '협상의 묘'가 실종된 채 원내 대치가 이어지고 있어 언제든 세대결 양상의 '광장정치'가 재현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12일 오후 6시 서울 서초대로 일대에서 '제9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 문화제'를 개최한다.

이 단체가 주말에 여는 4번째 집회다. 부산, 광주, 제주에서도 조 장관 지지 및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집회가 동시에 열린다.
주최 측은 이번 집회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주말을 끝으로 집회 잠정중단을 예고한 데다 조 장관 의혹을 수사를 지휘중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접대를 받았다는 언론보도에 이어 검찰이 "사실무근"이라고 강하게 반박하면서 여권 지지층이 결집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은 한글날인 지난 9일 서울 광화문에서 시민단체가 주최한 집회에 황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당초 12일 열기로 했던 집회는 취소했다. 이를 두고 매주 장외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당이 재정난에 직면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통상 당 차원에서 장외집회를 열 때마다 들어가는 비용은 5000만~1억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도 전날 "(장외집회 개최가) 굉장히 돈이 많이 들어 재정적 어려움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현실적 문제에 직면한 한국당이 점차 원내로 투쟁 방향을 선회하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실제 황 대표는 최근 외부활동을 통해 한국당 자체 경제정책인 '민부론'과 정의·공정 가치 실현을 위한 입법·제도 개혁을 목표로 꾸린 당내 조직체인 '저스티스리그' 등을 통해 현정부의 실정을 파헤치는 한편 한국당의 대안정당 이미지 부각에 주력하고 있다.


다만, 국론분열을 야기한 조 장관 거취를 놓고 여야가 양보없는 대치구도를 이어가는 가운데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등 20대 정기국회 마지막 의정활동이 사실상 '조국 정국'으로 뒤덮이면서 타협의 실마리는 좀처럼 풀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보수와 진보진영이 서로 상대진영을 압박하기 위해 또다시 광장으로 뛰어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회 관계자는 "정치권의 협상 부재 속에 언제든 대규모 집회를 통한 세대결 양상이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