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삼성, QD 13兆 투자.. 文 "李부회장에 감사" [文 3번째 삼성 방문]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10 18:04

수정 2019.10.10 19:46

이재용 "새로운 일자리 만들 것"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시스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뉴시스

삼성디스플레이가 오는 2025년까지 13조원을 투자해 퀀텀닷(양자점·QD) 기반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개척한다. 중국에 빼앗긴 대형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시장의 주도권 탈환을 넘어 QD로 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의 미래 패권을 확고하게 차지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이번 투자결정을 이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디스플레이는 무한한 가치가 있는 미래 성장산업"이라며 적극적인 기술혁신 지원과 인재육성을 약속했다.

10일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캠퍼스에서 열린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과 연구개발(R&D)에 총 13조1000억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양승조 충남도지사 등 정부 관계자들과 이재용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 등 삼성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 방향을 기존 LCD에서 QD디스플레이로 전면 전환하기로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QD디스플레이는 기술의 확장성이 뛰어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같은 유기물뿐 아니라 무기 발광물질을 모두 광원으로 사용할 수 있어 디스플레이의 성능과 수명을 혁신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투자와 관련,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재용 부회장을 직접 호명하며 "국민들께 좋은 소식을 전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특히 이 부회장은 "중소기업과의 상생, 협력 그리고 디스플레이업계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을 통해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향후 7년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4000억원 투자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태계 혁신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 등의 지원 등 정부 지원계획도 밝혔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최갑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