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DLF 사태'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국감 증인 채택

뉴스1

입력 2019.10.10 17:40

수정 2019.10.10 17:40

함영주 KEB하나금융그룹 부회장./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함영주 KEB하나금융그룹 부회장./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민정혜 기자 = 함영주 KEB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DLF(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사태와 관련해 오는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분야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 정무위는 10일 전체회의를 열어 함 부회장을 금융분야 종합감사 증인으로 추가 채택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함 부회장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올해 3월까지 KEB하나은행장을 역임했다. 현재 DLF 사태와 관련해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전 KEB하나은행 부행장) 등이 증인으로 채택돼 있다.

지난 4일 민병두 정무위 위원장은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DLS, DLF 관련 최고경영자가 나와서 종합 국감 때 증언을 하는 부분에 국민적인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야 간사 간 협의를 주문한 바 있다.

현재 하나은행은 DLF 사태 관련 증거를 없애기 위해 내부 자료를 고의로 삭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8일 열린 금융감독원 국감에서 윤석헌 원장은 '하나은행 현장 검사 나갈 때 금융보안원과 함께 나갔는데 전산자료가 삭제됐다고 한다. 포렌식으로 복구한 자료는 얼마나 되는가'라는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의에 "요원을 투입해서 복구 중인 상황인데, 현재는 50% 또는 60~70%"라고 답했다.


이어 '금감원이 검사를 발표하고 나갔는데 조직적으로 은폐하고 파일을 삭제했다면 검사 방해로 볼 수 있다.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고 묻자 윤 원장은 "더 (자세히) 검사도 하고 법률(적인 측면에서의) 검토도 하고 있다"며 "엄중하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았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