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KBS, 검찰에 인터뷰 넘겨” vs KBS “허위사실 법적대응”

입력 2019.10.09 10:55수정 2019.10.09 10:55
유 이사장, '알릴레오' 방송서 정경심 교수 PB 인터뷰 녹취록 공개
유시민 “KBS, 검찰에 인터뷰 넘겨” vs KBS “허위사실 법적대응”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KBS의 사실 공방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KBS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유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의 내용은 사실 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KBS는 “KBS는 취재원의 인터뷰 내용을 유출하지 않았다”라며 “김경록 씨가 사모펀드 초기 투자 과정을 알 것이라고 판단해 지난달 10일KBS인터뷰룸에서 법조팀 기자 두 명과 김씨와 1시간 정도 인터뷰를 진행했고 김씨는 인터뷰 직후 서울중앙지검으로 조사를 받으러 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씨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하지 않았다’라는 주장에 대해 “인터뷰 바로 다음날인 9월 11일 9시 뉴스에 2꼭지로 보도됐다”라고 지적했다.

또 ‘KBS 법조팀장이 인터뷰 직후 내용을 검찰에 넘겼다’라는 주장에는 “사실이 아니다. 인터뷰 직후 김씨의 주장 가운데 일부 사실관계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은 검찰 취재를 통해 확인했다”라면서도 “하지만 인터뷰 내용을 일부라도 문구 그대로 문의한 적이 없으며, 더구나 인터뷰 내용 전체를 어떤 형식으로도 검찰에 전달한 적이 없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조국 장관 측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와 정경심 교수 측에 질의했지만 별다른 답변을 받지 못했다”라고 부연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같은날 ‘알릴레오’ 방송을 통해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김씨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날 방송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9월 10일 KBS와 인터뷰를 진행했지만 보도되지 않았으며 검찰 조사 과정에서 검사 컴퓨터 화면에 인터뷰 내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KBS 법조팀장이 검찰에 김씨가 말하지 않은 내용까지 전달했다고 전했다.

김씨는 "언론과 검찰이 매우 밀접하다.
특히 법조출입기자들은 그렇다"라며 "검찰이 무리한 수사를 하던 내 인권이 탄압이 되던 검찰 수사에 반응을 불러 일으켜서 자신감 있게 본인들 생각을 밀어붙이는 구조인데 제가 말할 수도 압박할 수도 없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제가 김씨의 얘기를 들어보면 결코 김 차장이 검찰에 유리한 참고인으로 볼 수 없다"라며 "김씨가 중요한 참고인이니까 분명 윤 총장도 계속 수사 보고를 받을 것이다. 김씨의 증언을 통해서 윤 총장에게 올라오는 보고가 심각하게 왜곡되고 오염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KBS #유시민 #김경록 #조국

hoxin@fnnews.com 정호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