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국민의 뜻" vs. "관제데모" … 진영논리에 매몰된 정치권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0.06 17:59

수정 2019.10.06 17:59

서초동 또 대규모 주말집회
與 "검찰개혁 공감한 자발적 참여"
野 "사실상 조국 비호 위한 집회"
사태 해결 실마리 찾지 못한 채
진영논리 편승해 국론분열 심화
더 커진 촛불집회/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의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 인원을 7차 집회 보다 12배 넘게 늘어난 10만명으로 신고했다. 집회가 열리는 서초역 일대는 참가자들이 몰리면서 휴대전화 인터넷 등 통신이 마비되기도 했다. 집회 장소도 서초역 7번 출구·중앙지검 정문 근처에서 서초역 사거리로 옮겼고, 집회 신고 면적도 확대됐다. 뉴시스
더 커진 촛불집회/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의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열리고 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 인원을 7차 집회 보다 12배 넘게 늘어난 10만명으로 신고했다.
집회가 열리는 서초역 일대는 참가자들이 몰리면서 휴대전화 인터넷 등 통신이 마비되기도 했다. 집회 장소도 서초역 7번 출구·중앙지검 정문 근처에서 서초역 사거리로 옮겼고, 집회 신고 면적도 확대됐다. 뉴시스
지난 주말 서울 서초대로 서울고등검찰청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개최된 대규모 촛불집회를 놓고 여당은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이라고 추켜세웠지만 보수야당은 "관제데모"라고 깎아내리며 정반대의 평가를 내놨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을 둘러싼 여야 지지층간 세대결 움직임이 본격화된 가운데 정치권까지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진영논리에만 편승하면서 국론분열은 더욱 심화하는 모양새다.

■여 "검찰개혁 위해 광장민주주의 부활"

더불어민주당은 6일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주최로 지난 5일 서울 서초대로 일대에서 개최된 '제8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 대해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공감하는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광장 민주주의의 부활"이라고 평가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서초동 촛불집회가 범보수 진영과의 '세 싸움'이 아니라 검찰개혁의 시대적 당위성을 드러내는 '국민의 뜻'이라는 선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따라서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특정한 진영을 대표한다고 하는 협애한 관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대부분 (민주당) 의원들이 조직 동원 등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집회 참여를 자제했고, 일체의 동원령이 없었다"고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이 주도하고, 여권 지지단체가 보조를 맞춘 '관제데모'라는 보수야권의 비판을 정면 반박한 것이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검찰개혁에 정당성을 부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여야 지도부는 집회 당일 태풍 피해 현장을 찾은 데 이어 이날 삼청로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당정청간담회를 열어 피해복구 대책을 논의하는 등 민생행보를 강조하고 나섰다. 소속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장외투쟁에 나서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선을 그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다만 여당은 여전히 보수진영이 대거 참여하는 광화문 집회에 대해서는 "폭력 집회", "군중동원 집회"라며 폄하하고 있다. 특히 조국 장관이 서초동 집회가 열린 지난 5일 한때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표 사진을 촛불집회 사진으로 바꾼 것으로 확인되는 등 여권 스스로가 진영 대결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야 "조국비호 위한 사실상 관제집회"

한국당은 서초동 집회에 대해 "검찰개혁을 표방한 '조국 비호 집회'는 대통령, 청와대 그리고 집권여당이 앞장선 사실상의 관제집회"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 집권여당, 여기에 호응하는 좌파단체들의 촛불집회에 이르기까지 지금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정상적인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지경"이라며 "조국을 즉시 파면하고 엄정한 수사를 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이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이번 서초동 집회 참여인원이 광화문 집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초라했다고도 주장했다. 서초동 집회 주최 측은 보수진영의 광화문 집회와의 '숫자 싸움'을 의식한듯 공식적인 집회 참여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한국당 박성중 의원은 "'페르미 기법'을 이용한 조국 지지 시위 참가자는 13만 7000명으로 추산된다"면서 "지난 주 집회 대비 참가 인원은 다소 늘었으나 동력 및 명분 상실이 엿보인다"고 지적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