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찰청 국감서 '광화문 집회' 공방…내란선동 고발장도(종합)

뉴시스

입력 2019.10.04 13:37

수정 2019.10.04 13:37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 3일 서울 도심 조국 반대 집회로 공방 국감 중 내란선동 혐의 고발장 전달도 야당 측은 "정치 의사, 평화 집회" 강조 집회 인원도 논란…인원 통계 요구키도 화성 살인도 언급…경찰청장, 유감표명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9.10.0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9.10.0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심동준 안채원 기자 =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반대 집회를 둘러싼 날선 공방이 벌어졌다. 특히 전날 일부 과열 양상을 보인 보수진영 집회가 쟁점이 되면서 현장에서 경찰청장에게 고발장을 제출되는 장면도 연출됐다.

이날 오전 경찰청 국감에서 여당 위원들은 지난 3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보수 집회의 폭력성과 전후 과정을 지적하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은 이번 집회를 서울 서초구에서 열리고 있는 검찰개혁 촉구 촛불집회와 대조하면서 "준비된 각목으로 내려치는 것을 봤다.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민갑룡 경찰청장을 성토했다.

그는 "청와대 진입 시 경호원 총에 맞아 장렬하게 죽는다는 등 순국 결사대 모집 공고도 있었다. 이것은 내란 정도가 아니다"라며 "광화문 교보생명 옆 사적을 발로 딛고 넘거나 그 안에서 술을 마시기도 했다.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집회 관련자들의 내란선동 등 혐의를 조사해달라며 현장에서 직접 고발장을 내는 일도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광화문 집회에 대해 "일상적 수준의 집회가 아니었다"는 주장을 하며 민 청장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라는 유령단체가 호외라는 식으로 청와대 공격하자, 접수하자 등의 내용을 전파했다"고 말했다.

또 "여기 이름 올린 분들이 있는데, 국회의원이 무분별하게 사회혼란을 획책하는 불법적인 행위에 동의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아니라면 상당한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 김영우 의원을 상대로 동의 여부를 묻고 '동의했다'고 답변하자 "대통령 하야하라는 것을 정치적 의사 수준으로 받아들여도 청와대 진격, 경찰 무력화, 폭력 선동은 도를 지나쳤다"고 주장했다.

고발장은 청와대 진입 등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진 자유수호국가원로회의, 전광훈 목사, 이재오 전 의원, 한국당 김영우 의원 등에게 내란선동 등 혐의가 있는지 조사해달라는 내용으로 전해졌다.

또 본인 의사로 명단에 올라간 것이 아니라면 이름 도용에 따른 명예훼손 의혹이 있으니 이를 수사해달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고발장은 시간을 협의해 서울 종로경찰서에 정식으로 다시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야당 위원들은 고발장 제출에 반발하면서 광화문 집회가 시민의 정치적 의사를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른바 '인원 논란'과 관련해 통계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한국당 김영우 의원은 "이름을 거명하면서 내란 선동에 가담한 것처럼 말했다. 불쾌하다"며 "어제 광화문 집회는 여러 주체자들이 있었다. 조 장관을 계속 비호하면 대통령이 퇴진해야 한다는 그 의견에 동의한다고 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거기에 이름 올렸다고 해서 내란선동죄라는 것인가.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국감 질의 중에 고발장을 증인에게 내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같은 당 이채익 의원도 "동료 의원을 내란선동에 참여한 것처럼, 그런 부분은 적절하지 않다"고 첨언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19.10.04.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민갑룡 경찰청장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19.10.04. bjko@newsis.com
또 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조 장관 반대 집회에 대해 "평화로운 집회였다고 보시나, 무질서한 집회라고 보시나"라고 질의했고, 민 청장은 "대체로 평화적이었으나, 일부 폭력·불법 행위가 있었다. 대다수는 평화적인 집회였다"고 했다.

이어 홍 의원이 "서초동은 몇 명이고 광화문은 몇 명이라는 답변은 하기 어렵지 않느냐"고 하자 민 청장은 "저희가 산정하지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

같은 당 김성태 의원은 "광화문 집회와 서초동 집회 파악하고 있느냐"며 "어제 광화문, 시청 일대 집회 참가 인원을 얼마로 보고 받았나"라고 물었다.

또 "촛불집회 이후에 경찰이 인원 추산을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기존 관행대로면 내부적으로 집회 참가 인원 추산하는 것으로 안다"며 "28일 서초동 집회와 어제 광화문 집회 참여 인원을 분석한 결과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전날 자유한국당과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투쟁본부)' 등 보수 성향 단체들은 종로구 광화문광장 등 서울 도심에서 정부를 비판하고 조 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 과정에서 보수 성향 단체 일부가 청와대 진입을 시도하다가 경찰에 46명이 연행되는 일도 벌어졌다. 연행자 대부분은 탈북민 단체 소속으로 전해졌다.


오전 국감에서는 33년 만에 용의자가 특정돼 수사가 진행 중인 화성 연쇄살인 사건 관련 질의도 나왔다.

민 청장은 '억울한 죽음에 대해 사과할 용의가 있나'라는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 질의에 "억울하고 무참하게 희생당한, 여러가지 악영향으로 희생되신 모든 분께 경찰을 대표해 심심한 사의를 드린다"고 말했다.


또 "빨리 범인을 검거해 조금이라도 희생자를 줄였어야 했는데 당시에 범인을 특정해 검거하지 못했다"며 "그로 인해 많은 희생자가 생긴 점에 대해서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s.won@newsis.com, newki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