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정기국회와 동시에 총선 준비…4일부터 현역의원 평가

뉴스1

입력 2019.10.02 15:09

수정 2019.10.02 15:09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여당 최고위원들이 2일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 News1 이종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여당 최고위원들이 2일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제20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2일 20일간의 대장정에 들어간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감과 함께 6개월 남짓 앞으로 다가온 총선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기국회 중 중앙당 차원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평가 작업이 실시될 예정이고, 당 일각에서 '총선 경선에서 청와대 근무 이력을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등 내부에서부터 총선 이슈가 연이어 부상하고 있다.

국정감사와 예산 국회가 종료되는 즉시 총선 정국으로 국면이 전환될 것을 대비해 여당이 물밑 사전 작업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는 오는 4일부터 소속 현역 의원에 대한 최종평가에 돌입한다.
심사대상 기간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10월까지 17개월간이다.

의정활동(34%), 기여활동(26%), 공약이행 활동(10%), 지역활동(30%) 등 4개 분야에서 점수를 산정하고, 무작위로 선정한 복수의 동료 의원들의 무기명 설문으로 다면평가 결과를 반영한다.

평가위에서 최종평가가 완료되면 앞서 완료한 중간평가 점수를 합산, 최종적으로 하위 20%에 속하는 의원들은 공천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예정이다. 따라서 현역 의원들은 평가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에는 민주당이 총선 경선 여론조사 등에서 후보들의 대표 경력에 '문재인·노무현·김대중' 등 전·현직 대통령 이름이 실린 청와대 근무 경력 등을 허용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면서 당 안팎에서 이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지기도 했다.

30여 명의 친문 색채가 강한 청와대 출신 '도전자'들에 대한 현역 의원들의 견제라는 비판이 나오면서다. 다만, 이에 대해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30일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민주당 허위조작정보 대책특별위원회가 전날(1일) 발표한 '가짜뉴스 근절 대책'도 사실상 총선 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대책은 '유튜브' 등 플랫폼 사업자가 허위조작정보를 걸러내지 못하면 관련 매출액의 10%를 과징금으로 부과하는 방안을 골자로 한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코리아 등이 경제적 이익 때문에 5·18 민주화운동과 세월호 등에 관련한 가짜 뉴스, 혐오와 모욕이 담긴 영상 등을 방치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하지만 일부 야권 등에서는 여권이 총선에 앞서 유튜브 콘텐츠가 자신들에게 불리한 쪽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고 있더 이에 제동을 걸려는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