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동복지

130여 시민단체 "톨게이트 노동자와 연대…10월5일 희망버스"

뉴스1

입력 2019.09.30 14:17

수정 2019.09.30 14:17

지난 23일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앞에서 열린 제69차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정우용 기자
지난 23일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앞에서 열린 제69차 민주노총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대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 News1 정우용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완전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한국도로공사를 상대로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과 관련해 이들을 지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연대체를 결성하고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톨게이트 요금수납노동자 직접고용과 자회사정책 폐기를 위한 시민사회공동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는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현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며 이렇게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한국도로공사가 '톨게이트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취지의 대법원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고 도리어 농성 중인 노동자들을 고립시키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들은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모두 요금수납원들을 외면하고 방관하고 있다"며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화 방침을 거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시민사회단체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요금수납원의 직접고용과 자회사 정책 폐지를 위해 투쟁하고 연대하겠다"며 "앞으로도 많은 단체들이 결합할 것이고, 직접고용이 될 때까지 활동이 이어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에 따르면 29일 기준으로 135개 단체와 시민사회 각계 인사 200명이 시민대책위에 이름을 올렸다.
시민대책위는 오는 10월5일 경북 김천시 소재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희망버스' 캠페인을 벌이는 등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완전한 직접고용 노동자가 될 때까지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