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검찰 "정경심 교수와 소환 일정 조율중"…조사 임박

뉴스1

입력 2019.09.28 21:02

수정 2019.09.28 21:02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서미선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 관련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주 초 조사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검찰 관계자는 28일 "정 교수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 일정에 관해선 밝히지 않았다. 정 교수 소환은 서울중앙지검 청사 내 다른 통로가 아닌 1층 출입 현관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사실상 공개소환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정 교수를 상대로 동양대 표창장 위조 등 자녀 입시과정과 '가족펀드' 운용과정의 불법성, 조 장관 일가의 사학재단과 관련한 의혹 규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교수가 조 장관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의 정점에 있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는 2012년 조 장관 딸 조모씨에게 발급된 동양대 총장 명의 봉사활동 표창장을 허위발급하는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이 국회에 제출한 정 교수 공소장엔 정 교수는 성명불상자 등과 공모해 2012년 9월7일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동양대에서 총장 표창장 양식과 유사한 문안을 만들고, 총장 이름 옆에 직인을 임의로 날인했다고 기재돼 있다.

이 문안엔 '위 사람은 동양대 프로그램의 튜터로 참여해 자료 준비 및 에세이 첨삭지도 등 학생 지도에 성실히 임하였기에 그 공로를 표창함' 등이 적혀 있다. 하지만 검찰은 봉사 기간이나 해당 프로그램에서의 역할 등 상당 부분이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가 동양대에서 쓴 컴퓨터에서 아들 표창장을 컬러복사한 파일과 동양대 총장 직인을 따로 오려낸 파일, 딸이 영어봉사를 했다는 표창장 내용이 담긴 파일 등을 확보했다. 표창장에 찍힌 동양대 총장 직인이나 은박재질의 대학 로고 등 위조혐의를 입증할 만한 구체적 자료도 확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 주장대로 조 장관 아들의 동양대 표창장도 정 교수가 임의로 만들었는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위조된 표창장이 국립대 입시에 쓰였을 경우 공무집행방해, 사립대 입시에 쓰였을 경우 업무방해 혐의가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

'가족펀드'와 관련해선 검찰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실소유주로 지목된 조 장관 5촌 조카 조모씨가 지난해 8월 투자처인 WFM에서 빼돌린 자금 중 10억원이 정 교수에게 흘러들어간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월 200만원씩 총 1400만원의 자문료를 받은 것도 어학사업 관련이 아닌 횡령액에 포함됐다고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정 교수는 2015~2016년 조씨 배우자 이모씨에게 5억원, 2017년 2월 동생 정모 보나미시스템 상무에게 3억원을 빌려줬는데, 검찰은 이 돈이 코링크PE 설립자금과 지분투자 등에 쓰였다고 보고 있다.


아울러 정 교수가 '가족펀드'에 투자한 돈의 출처가 웅동학원과 관련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까지 웅동학원 공사에 관여한 하도급 업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공사대금 정산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웅동학원이 1995·1998년 두 차례에 걸쳐 동남은행으로부터 신축공사비 명목으로 대출받은 35억원의 행방도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