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與 "조국·나경원 자녀 입시 논란…국회의원 전수조사하자"

뉴스1

입력 2019.09.27 10:25

수정 2019.09.27 14:52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이우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조국 법무부장관과 관련한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하자 "국회의원 자녀의 입시관련 사항을 전수조사"하자며 맞불을 놨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의 자녀 입시와 관련해 고위공직자들이 지위와 재산이 자녀의 교육 특혜로 이어진다는 교육 불공정성 문제가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 자녀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논문 제출, 부적절한 교과 활동 등 입시 관련사항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조사해도 좋고, 따로 독립적인 기구를 만들어 제보와 조사를 담당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며 "지금까지 이 문제를 집중제기한 야당은 물론 언론도 찬성할 것이라 믿는다"고 응수했다.


전날 대정부질문 후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도 강훈식 의원이 전수조사를 하자는 취지의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교육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국회가 나설 시간이 됐다"며 "수사는 수사대로 진행하고, 검찰개혁은 검찰개혁대로 임하면서 국회는 교육공정성 회복을 위한 제도 개혁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우선 국민의 75%가 찬성하는 국회의원 자녀들에 대한 입시 상황을 전수조사하고 여기서 제도 개혁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며 "이후 필요하다면 고위공직자에 대해 이런 제도적 대안을 만들어가는 것도 아울러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박주민 최고위원도 "국회의원 자녀의 입시와 부정의혹 등을 포함한 입시 실태를 조사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찬성한다"며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많은 국민이 원하시는 일"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