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사실상 '공개소환' 정경심… 檢, 구속영장 고려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6 17:27

수정 2019.09.26 17:27

26일 서울 법원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국 장관의 부인 정겸심 교수 소환에 대비해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 소환에 대해 비공개 소환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26일 서울 법원로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국 장관의 부인 정겸심 교수 소환에 대비해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검찰은 정 교수 소환에 대해 비공개 소환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사진=김범석 기자
사모펀드 운용사 자금 10억원 횡령하고, 딸 표창장 조작 혐의를 받는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57)가 늦어도 다음주 소환될 전망이다. 특히 검찰은 딸의 대학원 진학을 위해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이미 재판에 넘겨진 정 교수에 대해 증거인멸 방지 차원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도 고려 중이다.
이런 가운데 조 장관 일가가 운영하던 사학법인 웅동학원을 상대로 '위장 소송' 의혹이 제기된 조 장관 친동생과 그의 전처는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증거인멸 우려…영장 청구도 고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정 교수의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전날 검찰은 "정 교수 소환과 관련해 출석하게 되면 통상 절차에 따라 청사 1층 현관을 통해 출입하게 된다"고 밝힌 바 있다. 소환 시기를 밝히진 않았으나 검찰이 미리 언론에 소환될 가능성을 언급한 만큼 사실상 공개 소환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주 중 정 교수를 불러 사실관계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WFM 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된 조 장관 5촌 조카 조모씨(36)로부터 정 교수에게 10억원이 들어간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특히 검찰은 정 교수와 5촌 조카 조씨, 처남 정모씨(56)를 10억원대 횡령 혐의의 공범이라고 잠정 결론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 교수가 소환조사를 받으면 정 교수를 비롯한 이들이 일괄 기소될 가능성이 점쳐친다. 정 교수가 횡령·업무방해 등 혐의로 추가 기소될 경우 사문서위조 혐의의 기존 재판과 병합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그간 정 교수의 증거인멸 증거 등이 다수 나온 만큼 증거인멸을 막기 위해 구속영장 청구도 고려하고 있다.

■'웅동학원 의혹' 친동생도 소환

실제 검찰은 정 교수의 사문서위조 혐의 공소장을 통해 "정 교수는 딸의 인턴 경험 및 상훈 등 외부활동 등을 주요 평가 요소로 보는 특별전형을 통해 국내외 유명 대학원 등에 진학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자신이 근무하는 동양대 표창장을 임의로 만들어주기로 했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총장 표창장 양식과 유사한 문안을 임의로 만든 뒤 "딸의 이름 옆에 총장 직인을 임의로 날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검찰은 조 장관 동생 조모씨와 그의 전처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조 장관 동생과 동생의 전처가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소환된 조씨에게 웅동학원에 공사비 청구 소송을 제기한 과정과 실제 공사가 이뤄졌는지, 웅동학원 공사대금 채무를 변제하기 위해 위장이혼을 한 것인지 등에 대해 캐물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