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유은혜 "학종 비교과요소 폐지까지 검토"…13개大 실태조사·감사

뉴시스

입력 2019.09.26 14:25

수정 2019.09.26 14:35

유은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서 강조 11월 말 13개大 학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별위원회-교육부 연석 회의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26.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별위원회-교육부 연석 회의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9.26.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교육부가 대학입시 공정성 확보를 위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중 자기소개서를 비롯해 수상실적과 자율동아리, 봉사활동 등 비교과 요소를 폐지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학종 선발 비율이 높고 특수목적고(특목고)·자율형사립고(자사고) 출신 학생 선발이 두드러진 13개 대학의 학종 실태를 11월 말까지 실태조사 또는 감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를 열고 학종 개선 및 13개 대학의 학종 실태조사 세부계획을 이 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학부모의 힘이 자녀 대학입시에 영향을 주는 것은 용납할 수 없으며 과감하게 제도를 개선하겠다"면서 "교육부는 학종에서 비교과 영역 폐지 등 가능한 모든 대책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학 학종 실태조사에 대해서는 "공정한 대입제도 방안을 만들기 위한 긴급점검이며 비리가 접수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신속한 감사 및 결과 도출을 위해 '학종 조사단'을 구성하고 11월말까지 입시자료 분석 등을 완료한 뒤 즉시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실태조사 결과 대입전형 기본사항과 관계법령 위반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특정감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대입비리신고센터로 충분한 비리 정황이 접수된 경우에도 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특정감사는 교육부와 감사원 등 범부처 종합 감사단을 꾸리고, 입시전문가와 시민감사관이 합류한 형태로 진행된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교육부는 이날 교육신뢰회복추진단 회의 이후 조사에 착수할 대학 명단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몇년도 학종 실태를 조사할 것인지, 순차적으로 조사할 것인지 여부도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이번 내용은 이달 초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한 대입개편 및 교육개혁을 지시한데 따른 단기 대책이다. 자사고·특목고 일괄폐지 여부 및 중·장기 대입제도 개편과 관련해서는 교육공정성특위와 시도교육청, 대학 등과의 협의를 거쳐 발표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교육공정성강화특별위원회(교육공정성특위)와 함께 연 연석회의에서도 학종 비율이 높고 특목고·자사고 출신 학생 선발이 두드러진 대학 13곳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