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교육청, 후기고 전형 통합매뉴얼 제작한다

뉴시스

입력 2019.09.24 05:30

수정 2019.09.24 08:08

연간 로드맵 없어 전형 종료후 학부모 민원 발생 이달 중 TFT 운영, 이르면 10월 제작 완료해 배포
【서울=뉴시스】서울시교육청은 24일 교육감 선발 후기고 전형에 대한 통합매뉴얼을 제작한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DB)
【서울=뉴시스】서울시교육청은 24일 교육감 선발 후기고 전형에 대한 통합매뉴얼을 제작한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DB)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서울시교육청은 24일 교육감 선발 후기고 전형에 대한 통합매뉴얼을 제작한다고 밝혔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는 후기에 신입생을 모집하는 고등학교 중에서도 일반고와 자율형공립고(자공고)를 뜻한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등은 교육감이 아닌 각 학교의 장이 선발권을 갖고 있다.

통합매뉴얼 제작은 일선 학교 현장에서 고등학교 입학 관련 업무의 혼란을 줄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현재는 고입전형의 연간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통합매뉴얼이 없어 각 전형이 종료된 후 신청 누락으로 인한 학부모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

또 각 교육지원청 및 학교에서 고입담당 장학사 등 담당자의 잦은 교체로 전문성과 경험이 부족해 업무진행과 민원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고입담당 장학사 근무기간은 평균 1년 미만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고입전형 관련 법령 및 각종 업무처리지침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전형 관련 민원 발생시 사례별 대응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1개월 간 통합매뉴얼 제작 태스크포스(TFT)를 운영·논의 해왔다. 서울시교육청은 10월 중 통합매뉴얼 최종 검토를 마치고 10~11월 사이 제작을 완료할 계획이다.

통합매뉴얼에는 고입전형과 배정 업무의 연간 로드맵, 관련 법령, 기본계획, 업무지침 등이 담길 예정이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고입전형의 유형별 사례도 포함한다.

올해 업무 담당자용 통합매뉴얼을 만든 뒤 서울시교육청은 내년에 학부모 대상 통합매뉴얼도 제작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업무 담당자용은 행정적 절차 부분으로, 업무를 수월하게 할 내용을 만드는 것인데 반해 학부모들은 지원하는 관점에서 궁금한 게 있어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내에서 고교에 지원할 학생들은 1단계에서 서울 전지역을 대상으로 2개 희망학교를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희망학교에 입학하지 못할 경우 2단계에서는 거주지 기준 학교군에서 2개 희망학교를 추가 지원 가능하다.
2단계에서도 희망학교에 배정받지 못할 경우 학군을 기준으로 학교가 결정된다. 자사고 등 교육감 선발 후기고가 아닌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학생은 1단계 지망을 할 수 없다.


이 관계자는 "올해는 교육감 선발 후기고를 대상으로 한 통합매뉴얼을 만들고, 이게 확대가 되면 다른 부분과 연합해서 만들 수도 있다"고 말했다.

nowes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