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우크라이나 스캔들’…트럼프 탄핵 다시 부상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3 18:14

수정 2019.09.23 18:14

"대선에 또 외세 개입 초래" 규탄
트럼프 "어떠한 압박도 없었다"
미국 정치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서 유력한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가족 스캔들을 재수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압박했다는 주장이 폭발적인 화두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정상과 통화는 했지만 어떠한 압박도 없었다고 강조했으며 민주당측은 미 대통령이 대선에 또다시 외국을 끌어들이려 한다며 탄핵 주장에 다시 불을 지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당시 대화는 주로 축하하는 내용이었고 부패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같은 미국인들이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부패에 기여하길 원치 않는다는 사실에 대한 대화였다"고 설명했다.

WSJ 등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5월 취임한 젤렌스키 대통령과 첫 정상 통화에서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와 협력해 바이든 부자와 관련된 의혹을 조사하라고 8번이나 촉구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이 다시금 문제의 통화에서 바이든 부자의 이름이 나왔느냐고 묻자 "나는 그 질문에 대답조차 하기 싫다. 내게는 확실히 그럴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미 여야는 이번 사건을 두고 격렬하게 대립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 가운데 최근 바이든 전 부통령과 선두를 다투고 있는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메사추세츠주)은 21일 연설에서 "이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법보다 위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016년 대선 당시 '러시아 스캔들'을 암시하며 "대통령이 또 다른 외국 정부에게 미국 선거 체계를 공격해 달라고 졸랐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불법 행위를 소리 높여 규탄하고 당장 탄핵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날 애덤 쉬프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민주·캘리포니아주)은 CNN과 인터뷰에서 만약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 외세의 개입을 초래한 사실이 확인 된다면 "아마도 탄핵만이 유일한 해법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민주당을 이끌고 있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캘리포니아주)은 직접적인 탄핵론을 자제하면서 내부고발 문제에 집중했다.

반면 공화당은 바이든 스캔들에 초점을 맞췄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유명한 린지 그레이엄 상원 법사위원회 위원장(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주)은 22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나는 법무부가 과거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했던 것처럼 바이든 부자와 우크라이나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