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정가 '우크라이나 스캔들' 난타전, 트럼프 탄핵론 다시 수면 위로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3 16:40

수정 2019.09.23 16:4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로이터뉴스1


[파이낸셜뉴스] 미국 정치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내년 대선에서 유력한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가족 스캔들을 재수사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압박했다는 주장이 폭발적인 화두로 떠올랐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정상과 통화는 했지만 어떠한 압박도 없었다고 강조했으며 민주당측은 미 대통령이 대선에 또다시 외국을 끌어들이려 한다며 탄핵 주장에 다시 불을 지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지난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전화 통화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당시 대화는 주로 축하하는 내용이었고 부패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같은 미국인들이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부패에 기여하길 원치 않는다는 사실에 대한 대화였다"고 설명했다.

■꼬리를 무는 스캔들 공방
이번 사건의 발단은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버락 오바마 정부의 부통령이었던 바이든의 아들, 헌터 바이든은 같은해 4월 우크라이나 천연가스기업 부라스마홀딩스의 법률담당 이사로 채용됐다. 당시 부라스마는 러시아와 정치적 갈등으로 천연가스 수급이 어려워져 궁지에 몰렸고 미 언론들은 부라스마가 미국의 환심을 사기 위해 부통령의 아들을 뽑았다고 의심했다.

이후 미국에서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민주당 경선에서 선두 자리를 굳힌 올해 상반기부터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언론 보도가 흘러나왔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지난 2016년 3월에 비리 혐의로 부라스마를 수사했는데 당시 바이든 전 부통령이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수사를 멈추라고 협박했다는 주장이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빅토르 쇼킨 검찰총장을 해임하지 않으면 10억달러(약 1조 1940억원) 규모의 미국 대출 보증을 철회하겠다고 위협한 것으로 알려졌다. 쇼킨 총장은 결국 해임됐고 바이든 전 부통령은 해당 보도를 즉시 부인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부터 이를 집중적으로 언급하며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와중에 워싱턴포스트(WP)는 18일 보도에서 지난달 12일 미 정보기관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외국 정상에게 우려스러운 요구와 약속을 했다는 내부고발을 제기했으나, 조셉 매과이어 국가정보국장 대행이 이를 묵살하고 의회에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여기서 문제가 된 사건이 7월 25일 전화 통화였다. WSJ 등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5월 취임한 젤렌스키 대통령과 첫 정상 통화에서 자신의 개인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와 협력해 바이든 부자와 관련된 의혹을 조사하라고 8번이나 촉구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이 다시금 문제의 통화에서 바이든 부자의 이름이 나왔느냐고 묻자 "나는 그 질문에 대답조차 하기 싫다. 내게는 확실히 그럴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야당선 탄핵론 꺼내, 진흙탕 싸움 이어져
미 여야는 이번 사건을 두고 격렬하게 대립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 가운데 최근 바이든 전 부통령과 선두를 다투고 있는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메사추세츠주)은 21일 연설에서 "이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법보다 위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2016년 대선 당시 '러시아 스캔들'을 암시하며 "대통령이 또 다른 외국 정부에게 미국 선거 체계를 공격해 달라고 졸랐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불법 행위를 소리 높여 규탄하고 당장 탄핵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날 애덤 쉬프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민주·캘리포니아주)은 CNN과 인터뷰에서 만약 대통령이 2020년 대선에 외세의 개입을 초래한 사실이 확인 된다면 "아마도 탄핵만이 유일한 해법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민주당을 이끌고 있는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캘리포니아주)은 직접적인 탄핵론을 자제하면서 내부고발 문제에 집중했다. 그는 22일 하원에 돌린 서신을 통해 "만약 행정부가 지속적으로 내부고발이 의회에 닿지 않게 막는다면 이는 대통령의 헌법적 의무를 중대하게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반면 공화당은 바이든 스캔들에 초점을 맞췄다.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유명한 린지 그레이엄 상원 법사위원회 위원장(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주)은 22일 폭스뉴스에 출연해 "나는 법무부가 과거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했던 것처럼 바이든 부자와 우크라이나 간의 관계를 조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는 (통화에서) 잘못 말하지 않았다. 통화는 완벽했다"고 항변했다. 이어 "우리는 우리가 말한 내용을 공개하는 방안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녹취록 공개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아울러 내부고발자가 "가짜 경보"를 울렸고 오는 25일에 예정대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겠다고 확인했다.

한편 바딤 프리스타이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21일 현지 매체 흐로마드스케와 인터뷰에서 "나는 (7월 25일) 대화가 어떤 내용이었는지 알고 있다.
압력은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