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檢, 조국 자택 등 사상 초유 압수수색..조국 겨냥 수사 본격화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23 15:21

수정 2019.09.23 15:21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딸과 아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활동증명서 허위 발급과 사모펀드 운용 등에 개입한 의혹과 관련, 검찰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조 장관을 겨냥한 수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검찰 인사 권한이 있는 현직 법무부 장관이 검찰로부터 강제수사를 받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曺 자택 압색..업무기록 등 확보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서울 방배동 조 장관의 자택에 수사진을 보내 PC 하드디스크와 업무 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인으로 일한 증권사 직원 김모씨부터 자택 PC에 쓰던 하드디스크 2개를 임의제출받은 바 있다.

검찰은 임의제출받은 자택 PC에서 조 장관 딸과 '품앗이 인턴' 의혹이 불거진 장영표 단국대 교수 아들 장모씨의 인턴활동증명서로 보이는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20일 조 장관의 서울대 법대 은사인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을 불러 조사한 상태다.


조 장관 일가 수사가 착수되자 정 교수가 김씨에게 하드디스크 교체를 부탁했고 자택에서 하드디스크 교체작업을 하던 김씨에게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 고맙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진술이 나온 상태다.

검찰은 조 장관도 증거인멸·은닉을 방조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김씨 등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집중 추궁 중이다.

아울러 검찰은 이날 조 장관 아들이 지원한 충북대와 아주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도 전격 압수수색했다.

조 장관의 아들은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허위로 받은 인턴활동증명서를 대학원 진학에 제출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아들의 입학지원 서류를 확보해 관련 의혹의 진위를 가리는 중이다.

이번 전방위 압수수색은 구체적 대상과 범위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한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와 아들·딸의 인턴활동증명서 허위 발급 개입 의혹, 증거인멸 방조 등 조 장관 본인 관련 범죄 수사라는 법조계 관측이 나온다.

특히 조 장관이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내용을 알고도 묵인한 의혹으로 공직자윤리법 위반 혐의 수사를 받으면서 부인 정 교수와 더불어 조 장관도 공범 신분으로 조만간 소환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인턴십 증명서 발급 받았다" 반박
현재 검찰은 조 장관이 정 교수 등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의 투자 내용을 미리 알고 있었고, 이는 사실상 직접투자에 해당한다고 판단 중이다. 공직자윤리법상 공직자는 직접투자를 할 수 없게 돼 있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증명서 발급에 관여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정말 악의적 보도다.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어 "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씀 드렸지만 저의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