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조경태 "조국 자녀 입시비리 국민분노…정시 확대해야"

뉴스1

입력 2019.09.23 12:02

수정 2019.09.23 12:02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학입시 정시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조국 장관 사태에서 수시 대학입시 학종의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대학입시에서 정시전형을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2019.9.23/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과 시민단체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학입시 정시확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조국 장관 사태에서 수시 대학입시 학종의 문제점이 드러났다"며, "대학입시에서 정시전형을 확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2019.9.23/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자녀 대입 및 의전원 입학을 두고 '대입공정성'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조경태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사하을)이 23일 "공정사회와 희망사다리 복원을 위해 대입 정시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대입 학종 폐지 및 정시 확대 요구기자회견을 열고 "조국 사태로 인한 배신감과 박탈감으로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조 장관) 자녀 입시비리 문제로 드러난 수시전형의 부작용으로 여론이 들끓고 있다"며 "수시전형을 악용한 특권층의 대입 특혜를 막아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거세게 쏟아지고 있다. '정시를 확대하고 수시 비율을 줄여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국 사태로 폭발해버린 대입 공정성 문제가 정부·여당에 부담으로 작용하자 뒤늦게 입시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나섰다"며 "하지만 몇 차례 당·정·청 협의를 통해 나온 결론은 정시와 수시의 비율조정은 논의 대상에서 빼버리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불공정한 대입제도의 핵심인 수시전형 축소는 논의조차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공정성을 요구하는 국민들께서는 또다시 절망에 빠졌다"며 "불공정 입시제도의 핵심을 빼고 엉뚱한 대책만 내놓는 정부여당과 청와대를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정부·여당을 겨냥했다.

또 "당정청 협의회의 민주당 간사는 수시전형의 부작용이 조국 장관 개인의 문제이며, 지금은 다르다고 말한다"라고 주장하며 "수시전형으로 인한 불공정 문제가 '지금은 괜찮다'는 당정청의 시각은 걱정을 넘어 무서울 지경"이라고 힐난했다.

조 의원은 "올해(2019년) 서울대 입학생 10명 중 8명이 수시전형으로 합격했다. 수시전형 입학생들은 고교 3년간 학교에서 평균 30개의 상을 받았고, 평균 139시간의 봉사활동과 108시간의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방학 등을 제외하면 보름에 한 번 꼴로 상을 받고, 밥 먹을 시간도 아까운 수험생들이 수백시간을 다른 곳에 투자한 것"이라며 "과연 대다수의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이런 스펙을 이해해 주실까? 과정이 공정했다고 인정할 수 있을까?"라고 공정성에 의혹을 제기했다.

또 "대학별 선발 기준 조차 모호한 학생부종합전형은 객관적이지도 않고, 공정한 경쟁도 아니다"라며 "정부는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수시를 줄이고 정시를 확대 하는 방향의 대입제도 개편을 바라는 수험생들, 학부모들의 바람을 애써 모른척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 본인의 실력보다 부모의 직업, 경제적 배경, 사교육을 받는 정도에 따라 대학이 달라지는 불공정하고 불투명한 제도"라며 "많은 수험생, 학부모, 교사는 정시 수능을 통한 공정한 경쟁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부모가 누구든, 어떤 환경에서 자라왔든 열심히 공부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정시전형 확대는 시대적 사명이 됐다. 정부여당이 수시전형을 지키며 특권층의 편에 선다면 한국당은 정시확대를 열망하는 국민의 편에 서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2017년 8월 정시확대를 골자로 하는 발의된 '고등교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