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국자택 압수수색…與 "먼지털이식" 野 "파면 결단"(종합)

뉴스1

입력 2019.09.23 11:40

수정 2019.09.23 11:40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9.2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2019.9.2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전형민 기자,이형진 기자,이균진 기자 =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압수수색을 놓고 여야가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먼지털이식 수사' '별건 수사'라고 반발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파면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23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관행 중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이식 수사, 별건 수사"라며 "한달 동안 검찰의 조 장관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제대로 밝혀진 진실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현직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집행은 조 장관의 경우가 처음이다.

민주당은 "이번 수사가 검찰개혁을 막기 위한 총력수사가 아니라 국민 관심사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수사가 되길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23일 "문 대통령은 조국 파면 결단을 더이상 미루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이 시기상 늦었다는 우려는 있지만 자택 내의 추가적인 증거인멸과 은닉 시도를 중단시킨 점은 다행"이라며 "압수수색한 자료들을 근거로 조국 일가의 범죄에 대한 조국의 방조, 협력, 더 나아가 게이트의 몸통이 바로 조국이라는 점을 검찰이 명명백백 밝혀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방미를 이유로 심각한 현재 상황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자택까지 압수수색 당한 법무부 장관을 뒀다는 오명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씌우지 말고, 당장 조국 파면 결단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한민국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즉각 파면하라"며 "이번 검찰의 조치는 조국 일가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주변 가족을 넘어 본격적으로 조국 장관을 겨누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우환덩어리 조국 장관이다. 애초부터 법무부 장관 자질도, 검찰 개혁 자격도 미달이었던 사람"이라며 "사실상 피의자로 전락한 조국 장관은 자리에서 물러나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국은 사수의 대상이 아닌 수사의 대상이다. 의혹투성이 후보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해 나쁜 선례를 남겼던 문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이 범죄자로 밝혀지는 더 나쁜 사례만큼은 보여주지 말라"며 "나라를 구렁텅이로 끌고 갈 생각이 아니라면 조국을 즉각 파면하라. 재인천하(在寅天下) 조국독존(曺國獨尊)의 시대, 국가적 혼란과 국정손실이 너무 크다"고 했다.

제3지대 구축을 위한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는 검찰의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에 대해 "이제 결자해지를 생각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현직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검찰이 압수수색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 결국 벌어졌다"며 "압수수색 영장이 발부됐다는 것은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 아니라, 혐의성이 짙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부 장관을 대통령이 임명한 검찰총장이 직접 수사하는 극단적 대립 상황을 보며 국민은 할 말이 없다"며 "조 장관은 물론 정부·여당은 책임지고 국민 앞에 명확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
국민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