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반도체 관련 지자체, 與 특위에 "규제 풀어달라"

뉴스1

입력 2019.09.19 16:18

수정 2019.09.19 16:18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 특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9/뉴스2 © News1 김명섭 기자
정세균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 특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치단체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19/뉴스2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특위는 19일 오후 전국 8개 기초자치단체장과 만나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특위는 지난달 8일 첫 회의 후 현장간담회 등 7차례에 걸쳐 회의를 열어 기업 동향 등을 점검했다. 이날은 반도체 관련 산업체를 소재한 지자체와 반도체 공장·기업동향을 공유하고, 일본 규제에 대한 대책을 모색했다.

지자체는 기업의 애로사항을 전달하면서, 규제 완화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당과 정부에 전달했다.


특위는 이를 검토한 후 정부와 상의를 거쳐 대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홍의락 특위 간사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자체와 당정이 한 자리에서 만나 이야기를 하는 것은 힘든 일인데, 오늘 효율적인 이야기를 나눴다"며 "화성시에서는 삼성과 이야기한 사안을 정부와 당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자체에서는 공장을 짓거나 할 때 여러 규제가 있는데, 이를 풀어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책 마련 등의 요구가 나왔다"고 전했다.

윤종석 수석전문위원은 "현장 이야기를 깊게 듣고, 청취하는 자리였다"며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들이 자립할 수 있는 확실한 기반을 만들기 위해 좀 더 세밀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정세균 특위 위원장은 앞서 모두발언에서 "정부와 상황을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으나, 아베 정부의 무시에 가로막혔다"며 "다행히 전날 미국 반도체 장비업체가 R&D센터를 한국으로 완전 이전한다는 소식을 접했다"고 말했다.

그는 "8개 지자체와 관련 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 것은 매우 다행스럽고 고무적인 일"이라며 "당과 중앙정부, 지방정부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피해기업에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위는 지자체가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승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도 "지자체도 새로운 첨단산업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국회와 정부가 함께 전략을 수립하고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 된다.
현장에 있는 지자체장 목소리를 수렴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 위원장을 비롯해 홍의락(간사)·김진표·송기헌 의원 등과 염태영 수원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구본영 천안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오세현 아산시장, 이종수 용인제1부시장, 김정기 파주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환경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