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경찰총장-유인석 연결고리' 큐브스 전 대표 19일 구속여부 결정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9 10:55

수정 2019.09.19 10:55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와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 사진=뉴스1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와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일명 '승리 단톡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린 윤모 총경과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34) 간 연결고리로 지목된 사업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19일 중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혐의 등을 받는 잉크 제조업체 녹원씨엔아이(전 큐브스) 정모 전 대표이사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정 전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늦게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박승대 부장검사)는 전날 오후 정 전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지난 16일 오후 정 전 대표를 대상으로 체포영장을 집행, 조사를 벌여 왔다. 정 전 대표는 중국 광학기기 제조업체 '강소정현과기유한공사'의 지분 취득 및 자산 유출 과정에서 60억여원의 업무상 배임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다.


녹원씨엔아이는 지난 7월 이같은 내용을 공시했으며,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지난 10일 녹원씨엔아이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결정했다.

경찰로부터 버닝썬 사건을 송치받아 들여다보고 있는 검찰은 지난 7월 녹원씨엔아이의 경기 파주시 소재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윤 총경에게 유 전 대표를 소개한 '사업가 지인'으로 알려진 정 전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윤 총경과 회식 자리에서 찍은 사진을 촬영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와 함께 윤 총경이 지난 2015년 녹원씨엔아이의 전신인 큐브스 주식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장관과 윤 총경의 관계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윤 총경이 큐브스 주식을 매입할 당시 큐브스 2대 주주는 조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2차전지 업체 WFM의 전신인 교육업체 A1N이었다.


다만 검찰 관계자는 "기존 횡령 사건으로 장 전 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조사하는 것"이라며 "이번 체포와 조 장관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