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단독][fn마켓워치] 특사경 1호 수사 착수…대형증권사 리서치 압수수색(종합)

김정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8 12:09

수정 2019.09.18 12:09

대형증권사 연구원 선행매매 의혹 조사, 10여명 핸드폰 수거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자료: 파이낸셜뉴스 DB)
여의도 금융감독원 전경 (자료: 파이낸셜뉴스 DB)


[파이낸셜뉴스] 지난 7월 출범한 자본시장 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이 출범 후 두 달 만에 첫 수사에 착수했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특사경은 자본시장 불공정 거래 의혹과 관련해 A대형증권사 리서치센터를 방문해 연구원 B씨 등 직원 10여명의 스마트폰을 압수하는 등 현장 조사에 나섰다.

특사경 측은 “불공정 거래에 관련한 1호 사건이 맞다”며 “일단 오늘 1곳의 증권사를 대상으로만 조사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수사 기밀이기 때문에 향후 계획을 상세히 알리긴 어렵지만, 일단 압수한 스마트폰에 대해 금감원 내부에서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출범 두 달 만에 공식적으로 첫 1호 사건을 수사 중인 특사경의 행보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사경은 시세조종 등 주가조작 사건이나 미공개 정보 이용 등 자본시장의 불공정 거래 행위를 수사하는 조직이다.


과거 자본시장과 금융당국 안팎에서 특사경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지만 금융위원회와의 이견 때문에 조율이 쉽지 않았고, 진통 끝에 지난 7월 18일 공식 출범했다. 출범까지 우여곡절이 컸던 만큼 특사경의 본격적인 활동이 늦어지는 데 대해 우려의 시선이 있었지만 이번 수사를 통해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특사경은 불공정거래 조사에서 통신기록 조회,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를 할 수 있어 기존 금감원 조사와는 달리 증권 범죄에 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사경은 조사국과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원승연 자본시장담당 부원장 직속으로 설치됐고 정보교류 차단을 위해 조사국과 층을 달리하는 식으로 사무 공간을 나누고 전산시스템도 분리했다.
이들은 변호사·회계사 등 자격증 소지자와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 등을 포함한 불공정거래 조사경력자로 구성됐다

특사경은 다만 금융위의 증권선물위원장이 긴급조치(패스트트랙)로 검찰에 이첩한 사건을 검사 지휘 아래 수사할 수 있고 자체 인지 사건은 수사할 수 없다.

kakim@fnnews.com 김경아 김정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