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국 파면하고 檢개혁은 윤석열이 해야"…한국당 靑서 규탄(종합)

뉴스1

입력 2019.09.18 10:47

수정 2019.09.18 10:4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마친 이주영 국회부의장, 심재철 의원과 함께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마친 이주영 국회부의장, 심재철 의원과 함께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국회부의장인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하고 있다.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국회부의장인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하고 있다.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하고 있다.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삭발식을 하고 있다.
2019.9.1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은 1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조국 법무부장관의 임명을 강행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를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조 장관의 임명철회와 구속수사를 요구했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제발 꿈에서 깨서 정신을 차려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 민심 역주행의 결정판은 바로 조국"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도대체 언제까지 혼자만의 세상에 살면서 어디까지 국정을 파탄으로 몰고 가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조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것과 관련해선 "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조국을 파면하고 수사 외압 방해를 즉각 중단하라"며 "분노와 저항의 불길이 청와대 담장을 넘기 전에 잘못된 꿈에서 깨어날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충고한다. 버티는 조국, 결론은 파국, 이러다 망국"이라며 "일국의 법무장관이 검찰에 불려다니고 수사를 받는 가당치않은 꼴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것은 국민 희롱이다. 또 선진 대한민국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중심으로 해서 야권이 조속한 논의를 거쳐 오늘이나 내일(19일) 중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부마항쟁 40주년을 맞아 말했다. '국민의 힘으로 독재를 무너트린 위대한 역사'라고 했다"며 "국민의 힘으로 이 정권을 무너트리는 새로운 역사가 전개되지 않도록 순리를 받아달라"고 촉구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국민 여러분 죄송하다. 저 무능한 세력에 정권을 빼앗긴 것이 정말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를 향해 "검찰개혁은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맡기고 조국은 즉각적으로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제1야당 대표가 헌정사상 처음으로 삭발을 했는데, 대통령이 그냥 계시면 되나"라며 "이 땅의 지식인과 청년 학생들이 더이상 참을 수 없다고 시국선언을 하고 집회에 나서고 있는데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에 나가서 무슨 연설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이주영 국회 부의장은 "검찰개혁은 권력자의 인사권 내려놓기에서 시작되는 것"이라며 "하지만 조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인사권 강화를 외쳤다. 조국 게이트 수사진에도 협박성 압박을 서슴치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무성 의원은 "강남좌파 사기꾼, 조국 스카이캐슬, 기생충. 가족 드라마는 이제 비극적인 결말을 향해 가고 있다"며 "일주일 안에 피고인 정경심(조 장관 부인)에 대한 경찰 소환과 구속, 그리고 조국 장관의 피의자 전환과 장관 사퇴로 이 드라마 끝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의원은 "문재인 좌파독재 정권은 조국 장관 임명으로 법치를 짓밟고 있다"며 "조 장관은 위선 비리 종합세트다. 조국은 즉시 사퇴하라. 아니, 문 대통령은 즉시 조 장관을 파면하고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원유철 의원도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위해 조 장관을 내세웠다고 하지만 사법개혁을 위해선 국민적 지지와 국회의 동의가 필요한데 과연 받아낼 수 있는 장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국정파탄의 시한폭탄이 된 조 장관을 즉각 재고(임명철회) 하시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재경 의원은 "법무부는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국가 기관이어야 하고 법무장관은 글자 그대로 정의의 수호자여야 한다"며 "밝혀진 사실만 정리해봐도 전혀 정의를 수호하는 자리에 있어야 할 사람으로 비치지 않는다. 늦었지만 장관직에서 즉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5선 중진 이주영 국회부의장과 심재철 의원은 이날 회의 직후 조국 법무부장관의 임명철회를 요구하며 삭발을 감행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