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日, 후쿠시마 오염수 공론화에 "과학적 근거 없어"

뉴스1

입력 2019.09.17 18:17

수정 2019.09.17 18:17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17일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 처리 문제에 대한 한국 정부의 공론화 시도에 재차 반발하고 나섰다.

산케이신문·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 주장은) 사실관계 및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았다"며 "우리나라(일본)에 이유 없는 풍문피해를 줄 수 있어 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도 별도 기자회견에서 "한국 측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해) 사실관계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주장을 하도록 재차 촉구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당국자들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 측이 16일(현지시간)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거론한 사실을 문제삼은 것이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이번 IAEA 총회에 한국 대표로 참석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는 여전히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발생한 폭발 사고로 가동이 중단됐지만 이후에도 원자로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계속 냉각수를 주입하고 있는데다 외부로부터 지하수까지 흘러 들어오면서 하루 평균 100톤 이상의 방사성 오염수가 원전 건물 내에서 생성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운용사 도쿄전력은 이 오염수를 희석 처리해 원전 부지 내 물탱크에 저장해두고 있으나, 이 오염수 탱크도 오는 2022년 8월이면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 집권 자민당 소속의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전 환경상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는 것 말고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밝혀 파장이 일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대외적으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향후 처리 방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모습.

스가 장관은 "(오염수 처리 방법은) 앞으로 투명하고 정중하게 국제사회에 설명해갈 것"이라며 "한국 측에도 관련 주장을 수정토록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