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수사 초기부터 ‘함구령'..‘표적’ 오인 모든 루트 차단 [조국 수사]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09.16 18:20

수정 2019.09.16 18:20

유포한 검사에 내부 징계 방침
정경심 교수 내달 18일 첫 공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5촌 조카 조모씨가 사모펀드 투자 회사에서 빼돌린 10억여원의 행방을 추적 중인 가운데 피의사실 공표를 막기 위한 내부단속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핵심 피의자 및 피고인인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최근 "검찰이 언론에 피의사실을 흘리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으나 검찰은 이 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 '표적수사'라는 명분을 줄 수 있는 모든 루트를 차단하고 있다.

■檢 함구령…내부징계 방침

16일 일선 검사들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 장관의 각종 의혹 수사 초기부터 수사팀 및 검찰 내부에 "피의사실 공표를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칫 불공정한 수사나 표적수사로 오인받을 수 있다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현재 검찰은 △사모펀드 투자 의혹 △조 장관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조작 의혹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장관 동생의 위장이혼 의혹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딸의 장학금 수령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지각납부' 의혹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활동 연루 의혹 △논문표절 의혹 등을 중점적으로 수사에 나선 상태다.

특히 검찰은 딸 조모씨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전형에 제출한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사문서 위조)로 정 교수를 불구속 기소했다.


입원 중인 정 교수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를 지적, 유감을 나타내며 "자신의 방어권이나 반론권이 무력화되고 있다"는 등의 심경을 밝혔다.

이를 전면 부인한 검찰은 피의사실을 유포한 검사에게 내부징계를 내린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한 간부는 "내부에서 피의사실 공표를 막기 위해 신경쓰고 있다"며 "검사들도 평소보다 입단속을 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특히 여러 의혹 중 사모펀드 수사에 주력하고 있다. 조 장관 일가가 14억원을 투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블루펀드)와 이 펀드 운용사 코링크 프라이빗에쿼티(PE)는 2017년 8월 말 웰스씨앤티에 23억8000만원을 투자했다. 이후 코링크PE의 실제 운영자인 5촌 조카 조모씨는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에게 특허사용료 등의 명목으로 돈을 요구했고, 검찰은 최씨가 2차례에 걸쳐 10억3000만원을 수표로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장관 일가의 투자상황 등을 잘 알고 있는 조씨가 '키맨'으로 분류된 만큼 그를 상대로 사실관계 등을 집중 추궁 중이다.

■정경심, 내달 18일 첫 공판

한편 딸의 대학 표창장 발급내역을 위조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교수의 1심 첫 공판준비기일이 내달 18일 열린다.
공판준비기일은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어 해당일 정 교수가 법정에 나오지 않아도 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이진석 기자

fnSurvey